(서울=연합뉴스) 최이락 류미나 기자 = 국내 6개 TV홈쇼핑 회사의 판매 수수료율이 평균 34.4%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중소기업 등이 홈쇼핑에서 10만원어치를 팔면 수수료로 3만4천400원을 내야 하는 것이다.
16일 새누리당 장윤석 의원이 중소기업청으로부터 제출받은 '홈쇼핑을 통한 창조경제 활성화 방안 연구' 보고서에 따르면 2013년 기준 TV홈쇼핑 업체별 수수료는 GS홈쇼핑이 37.9%로 가장 높았다.
이어 CJ오쇼핑 36.7%, 대홈쇼핑 36.6%, 롯데홈쇼핑 35.2%, 홈앤쇼핑 31.5%, NS홈쇼핑 28.6% 등의 순이다. 이들 6개 회사의 평균 수수료는 34.4%로 집계됐다.
납품업체 규모를 기준으로 보면 대기업은 평균 32.0%를 수수료로 내는 반면 유통 경쟁력이 약하고 자금력이 부족한 중소기업은 이보다 많은 34.7%를 지불한 것으로 나타났다.
대기업 납품업체의 판매 수수료율은 CJ오쇼핑 36.7%, GS홈쇼핑 34.7%, 현대홈쇼핑 33.6%, 홈앤쇼핑 31.8%, 롯데홈쇼핑 27.8%, NS홈쇼핑 27.4% 등의 순이었다.
반면 중소기업 납품업체의 수수료율은 GS홈쇼핑이 38.5%로 가장 높았다. 이어 현대홈쇼핑 37.2%, CJ오쇼핑 36.7%, 롯데홈쇼핑 35.2%, 홈앤쇼핑 31.4%, NS홈쇼핑 29.1% 등의 순이었다.
이들 홈쇼핑 업체 가운데 중소기업으로부터 대기업보다 낮은 수수료를 받는 곳은 홈앤쇼핑 단 한 곳에 불과했다. 그나마도 차이는 0.4% 포인트에 불과해 중소기업 제품의 판로확대·소비자 권익실현이라는 홈앤쇼핑의 출범 목적을 제대로 실현하는 것으로 보기 어렵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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