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이트] 조성현 기자 = 지난 15일 이이크래프트는 자사의 정품인증 솔루션 ‘브랜드세이퍼’가 제이준코스메틱의 마스크팩 라인과 노드메이슨의 ‘헉슬리’ 브랜드 라인에 도입된다고 밝혔다.
제이준코스메틱은 지난해 중국 최대 온라인쇼핑 사이트 ‘티몰, 타오바오’에서 국내 마스크팩 브랜드 판매 1위를 달성한 바 있는 하는 마스크팩 전문 브랜드다.
노드메이슨의 브랜드 ‘헉슬리’는 지난 2016년 화장품 시장에 진출했다.
국내 백화점과 면세점 등 유통망을 넓히고 있고, 미국 ‘노드스트롬’과 영국 ‘펜윅’ 백화점에 입점하는 등 글로벌 시장에도 진출했다.
이번에 제이준과 헉슬리가 도입하게 된 브랜드세이퍼 솔루션은 가변 데이터를 암호화해 저장하는 ‘Secret QR’ 기술로서 위조 일련번호(QR코드) 생성을 막고 스마트폰 정품인증 앱으로 쉽게 정품여부를 판별하는 솔루션이다.
또한 정품인증 앱으로 수집된 인증 정보는 자사의 추적관리 시스템(T&T System) 서버에 저장돼 위조방지 및 가품 추적과 단속정보로 활용되는 것은 물론 점차 부유통관리, 마케팅 등으로 활용영역이 확장되고 있다.
제이준과 헉슬리에 적용되는 Secret QR 세 번째 버전은 스마트폰 정품인증 앱 뿐만 아니라 중화권 사용자들이 많이 이용하는 Wechat메신저의 QR리더기를 통한 인증까지 지원해 사용자들의 편의성을 더욱 높인 것이 특징이다.
한편 브랜드세이퍼 솔루션 연구진은 지난해 12월 ‘아이크래프트’에서 인수한 인공지능(AI) 전문 개발사인 ‘블랙루비스튜디오’와 블록체인 기술을 이용한 위조 방지 솔루션 개발을 진행 중이다.
아이크래프트 관계자는 "브랜드세이퍼 솔루션의 해외시장 진출을 위해 지난 4월 중국 북경 현지에 사무소를 개설했다"면서 "최근 중국 대표 위조방지솔루션 기업인 ‘PANPASS’와 MOU를 체결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