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1월 28일(목)

6월 생명보험 브랜드 평판지수 1위 한화생명…2위 삼성생명

인사이트사진제공 = 한화생명, 삼성생명


[인사이트] 장영훈 기자 = 생명보험 브랜드평판 2018년 6월 빅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한화생명이 1위를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2018년 5월 13일부터 2018년 6월 14일까지 국내 소비자에게 사랑받는 생명보험사 브랜드 빅데이터 19,466,598개를 분석했다.


소비자들의 참여와 미디어, 소통, 커뮤니티, 사회공헌지표로 생명보험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한 결과 1위는 한화생명이었다.


참고로 지난 5월 생명보험 브랜드 빅데이터 21,900,426개와 비교하면 11.11% 줄어들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분석을 하여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커뮤니티가치, 소셜가치로 분류하고 가중치를 두어 나온 지표이다.


인사이트사진제공 = 한화생명


브랜드 평판분석을 통해 브랜드에 대해 누가, 어디서, 어떻게, 얼마나, 왜, 이야기하는지를 알아낼 수 있다.


국내 생명보험사 브랜드 평판 분석에서는 참여가치와 미디어가치, 소통가치, 커뮤니티가치, 사회공헌가치로 브랜드평판지수를 분석했다.


생명보험 브랜드평판 2018년 6월 순위는 한화생명, 삼성생명, 교보생명, 신한생명, 동양생명, 흥국생명, 현대라이프생명, AIA생명, ING생명, 라이나생명, 미래에셋생명, KB생명, KDB생명, 메트라이프생명, 푸르덴셜생명, ABL생명, PCA생명, DGB생명 순이었다.


1위 한화생명은 참여지수 671,492 미디어지수 1,311,487 소통지수 826,396 커뮤니티지수 387,216 사회공헌지수 1,031,98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228,576 로 분석되었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3,986,089와 비교하면 6.08% 상승했다.


2위 삼성생명은 참여지수 872,796 미디어지수 636,343 소통지수 815,529 커뮤니티지수 451,769 1,289,982 사회공헌지수 4,066,419로 분석되었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5,296,162와 비교하면 22.44% 하락했다.


인사이트사진제공 = 교보생명


3위 교보생명은 참여지수 502,121 미디어지수 305,238 소통지수 345,556 커뮤니티지수 144,547 258,443 사회공헌지수 1,555,905로 분석되었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2,095,635와 비교하면 25.75 %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18년 6월 생명보험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한화생명 브랜드가 1위로 분석됐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생명보험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5월 생명보험 브랜드 빅데이터 21,900,426개와 비교하면 11.11% 줄어들었다"며 "세부분석을 보면 브랜드 소비 5.81% 하락, 브랜드 이슈 6.54% 상승, 브랜드 소통 33.09% 하락, 브랜드 확산 21.36% 하락, 브랜드 공헌 15.23%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보험사 브랜드 빅데이터를 분석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파악했다.


이번 보험사 브랜드 평판조사에서는 삼성생명, 한화생명, 신한생명, 동양생명, 흥국생명, 교보생명, AIA생명, 라이나생명, KDB생명, ING생명, 미래에셋생명, 메트라이프생명, 현대라이프생명, 푸르덴셜생명, ABL생명, KB생명, PCA생명, DGB생명 을 분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