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이트] 황성아 기자 = 사람들은 생활에 불편함을 겪거나 미용상의 이유로 '렌즈'를 착용한다.
렌즈를 자주 착용하다 보면 어느새 눈이 건조해지고 이물질이 들어가 시력이 더 안 좋아지는 기분이 들 때가 많다.
특히 여름철에는 에어컨이나 선풍기 바람 때문에 눈이 더 건조해질 수밖에 없다.
사람들은 대부분 촉촉한 눈을 유지하기 위해 수시로 인공눈물을 넣지만 인공눈물을 자주 사용하게 되면 눈에 이로운 성분들이 씻겨내려가 눈이 더욱 건조해질 수 있다.
그동안 인공눈물에만 의존했던 사람이라면 주목하자.
전문의들은 식습관만 고쳐도 눈을 건강하고 촉촉하게 유지할 수 있다며 '촉촉한 눈'에 효과적인 음식들을 소개했다.
1. 연어
미국 일간 타임지가 선정한 세계 10대 슈퍼 푸드 연어.
연어 속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하게 들어있다.
오메가3 지방산은 눈물막 지질층을 구성하는 주요 성분으로, 이는 눈물막을 보호하고 건조한 눈을 개선하는 효과가 있다.
2. 녹황색 채소 (케일, 브로콜리, 시금치)
디톡스 주스 만들 때 사용되는 녹황색 채소에는 우리 눈을 건강하게 유지할 수 있는 성분들로 풍부하다.
녹황색 채소에는 눈 망막에 손상을 막는 루테인 성분이 들어있다.
루테인 성분은 우리의 시력을 담당하는 황반의 건강을 유지하는 데 효과적이다.
이 성분은 야외 활동으로 인한 자외선이나 스마트폰 화면을 자주 본 사람들의 눈에서 흔히 발견되는 활성산소를 제거해준다.
3. 당근
아삭아삭한 식감 때문에 고기 먹을 때 자주 등장하는 당근.
당근 속 비타민A에 베타카로틴 성분이 풍부하다.
베타카로틴 성분은 안구 표면의 점막을 강화해 안구건조증을 개선해준다.
4. 블루베리
입에서 톡 터지는 블루베리에는 눈에 좋은 '안토시아닌' 성분이 들어있다.
안토시아닌은 눈의 피로를 완화하고 안구 조직을 보호한다.
특히 눈이 노화되는 것을 막는다.
5. 바나나
한 개만 먹어도 쉽게 포만감을 줘 다이어트 식품으로 손꼽히는 바나나.
바나나 속에는 안구건조증에 효과적인 '안토시아닌' 성분과 '칼륨'이 들어있다.
안토시아닌은 눈의 피로를 완화해 주는 영양소로 안구조직을 보호해주고 시력저하 방지에 효과적이다.
또 '칼륨' 은 우리 눈의 안구 건조증 완화에 도움을 준다.
6. 호박
굽거나 쪄 먹으면 달콤한 호박.
호박 속에는 '루테인' 성분이 풍부해 안구건조증에 효과적이다.
루테인은 시력을 유지하는 망막의 작은 부위 황반에 집중적으로 분포돼있는 성분이다.
이 성분이 부족할 경우에는 눈에 작은 염증이 생겨 심할 경우 시력을 잃을 수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