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1월 26일(화)

다른 뾰루지보다 100배 아프다는 '귀 뾰루지'가 생기는 이유

인사이트온라인 커뮤니티


[인사이트] 심연주 기자 = 뾰루지는 어디에 돋아나도 미간을 저절로 찌푸리게 만드는 고통을 준다.


보통 얼굴에 울긋불긋하게 올라오지만, 생각지도 못한 의외의 장소에 출현하기도 하는데 그중 하나가 바로 '귀'다.


일명 '귀 뾰루지'라고 불리는 이것은 귓불, 귀 안쪽과 뒤쪽, 귀 아래, 귓속 등에 난다.


특히 귀 안쪽에 나는 귀 뾰루지는 사람들의 눈에 잘 보이지 않다가 이어폰을 끼거나 손으로 만질 때 극심한 통증을 유발한다.


인사이트Health MDs


심하면 고름이나 피가 흘러내리며 염증이 점점 귀 주변으로 번지기도 한다.


그렇다면 귀 뾰루지가 돋아나는 이유는 무엇일까.


여러 가지 원인이 있을 수 있지만, 그중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는 것은 바로 '청결'이다.


귀에도 얼굴처럼 모공이 있고 피지가 분비된다. 머리를 감거나 세수를 할 때 귓속으로 들어간 샴푸나 세안제는 찌꺼기로 남는다.


또한 베개와 이불을 주기적으로 세탁하지 않거나 세균이 득실거리는 이어폰을 자주 끼어 귓속이 오염되는 경우도 있다.


인사이트gettyimagesbank


이처럼 귀는 오염에 쉽게 노출된 신체 부위지만, 신경 써서 닦는 사람들은 생각보다 많지 않다.


결국 귀 뾰루지가 올라오게 되고 견딜 수 없는 극심한 고통에 시달리게 되는 것이다.


전문가들은 "귀 주변을 깨끗하게 하는 것만으로도 뾰루지를 예방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샴푸나 세안제를 잘 닦아내고 베개나 이불을 자주 세탁하는 등 청결한 생활 습관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조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