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이트] 김나영 기자 = 영화 '어벤져스: 인피니티 워'가 개봉 4일 만에 300만 관객을 동원하며 큰 인기를 끌고 있는 가운데 '핫이슈'로 떠오른 검색어가 있다.
바로 '마블 영화 보는 순서'이다. 영화 팬들이 갑자기 '마블 영화 보는 순서'에 관심을 가진 이유는 무엇일까.
이는 평소 마블 영화를 즐겨보지 않았던 관객들이 영화 '어벤져스: 인피니티 워'의 폭발적인 인기에 힘입어 관심을 보이기 시작하면서 나타난 현상으로 보인다.
게다가 이번에 개봉한 영화 '어벤져스: 인피니티 워'에는 마블의 슈퍼히어로들이 총출동한 만큼 과거에 개봉한 영화들에 대한 팬들의 관심이 높아졌다.
먼저 마블 영화를 가장 쉽게 이해하기 위해서는 먼저 마블 시네마틱 유니버스(MCU)에 대해 잘 알아야 한다.
마블 시네마틱 유니버스(MCU)는 마블 코믹스에 기반해 마블 스튜디오가 제작하는 슈퍼히어로 영화를 중심으로 작품을 공유하는 가상 세계관을 뜻한다.
MCU에는 영화 속 모든 설정·캐스팅·캐릭터를 공유하며 작품마다 다음 작품에 대한 복선, 또는 지난 작품과의 연관성이 깔려있다.
게다가 모든 영화 엔딩 크레딧 끝에는 '쿠키 영상'이 삽입돼 영화 엔딩 크레딧이 올라갈 때까지 관객들의 발을 멈추게 한다.
영화 '아이언맨1' 최초 개봉을 시작으로 올해 10주년을 맞은 마블 시네마틱 유니버스는 크게 3가지 국면으로 나뉜다.
아래 모든 상황을 종합해 마블 팬들이 마블 입문자들을 위해 직접 뽑은 마블 영화 보는 순서를 소개하니 '어벤져스3'을 보기 전 참고하길 바란다.
1. 아이언맨 1(2008)
마블 최초 슈퍼히어로 '아이언맨'의 탄생스토리를 다룬다.
전체적인 스토리상으로 봤을 때 마블 팬들 중에는 '캡틴 아메리카'의 탄생을 다룬 영화 '퍼스트 어벤져'를 가장 먼저 봐야 한다고 말하기도 한다.
2. 인크레더블 헐크(2008)
화가 나면 불쑥 고개를 내미는 울끈불끈 근육질 친구 헐크.
인크레더블 헐크는 헐크의 탄생스토리를 다룬다.
3. 아이언맨 2(2010)
'아이언맨2'에는 '어벤져스'의 등장이 예고돼 있다.
4. 토르: 천둥의 신(2011)
'토르: 천둥의 신'은 천둥의 신 토르와 그의 동생 로키가 첫 등장한다. 해당 영화는 아이언맨2의 쿠키영상과 연결된다.
또한 어벤져스1 사태의 발생 배경이 나온다.
5. 퍼스트 어벤져(2011)
개봉 순서로는 5번째에 위치하지만 앞서 말한 바와 같이 퍼스트 어벤져는 가장 처음에 봐도 무방한 작품이다.
'캡틴 아메리카'의 탄생을 다룬다.
6. 어벤져스(2012)
지구 침략을 막기 위해 슈퍼히어로들이 뭉쳤다.
어벤져스의 첫 탄생을 알리는 영화. 로키와 치타우리족의 지구 침략을 다룬다.
7. 아이언맨 3(2013)
영화 '아이언맨3'는 마블 시네마틱 유니버스에서 다루는 두번째 국면의 시작이다.
본격적인 마블 히어로들의 스토리가 전개되는 중요한 영화이다.
영화는 어벤져스1 이후 불안장애에 빠진 토니 스타크의 모습을 다룬다.
8. 토르: 다크월드(2013)
영화 '토로: 다크월드'는 '어벤져스' 사건 후 다시 신들의 고향인 아스가르드 왕국으로 돌아간 토르와 로키의 이야기를 다룬다.
영화에서 토르는 사랑하는 여인 제인과 아스가르드 왕국을 지키기 위해 로키에게 위험한 동맹을 제안한다.
9. 캡틴 아메리카: 윈터 솔져(2014)
'윈터 솔져'는 어벤져스 사건 이후 닉 퓨리, 블랙 위도우와 함께 쉴드의 멤버로 현대 생활에 적응해 살아가는 캡틴 아메리카의 이야기를 다룬다.
그러던 어느 날, 죽은 줄 알았던 친구 버키가 캡틴 아메리카 앞에 '적 윈터 솔져'가 되어 돌아오면서 어벤져스를 향한 최악의 위기가 시작된다.
10. 가디언즈 오브 갤럭시(2014)
영화 '가디언즈 오브 갤럭시'는 이번에 개봉한 영화 '어벤져스: 인피니티 워'에서 우주정복을 노리는 타노스와 그가 쟁취하려고 하는 인피니티 스톤이 등장한다.
우주를 위협하는 로난에 맞서 동맹을 맺은 5인의 범죄자로, 마블 팬들의 귀여움을 한몸에 받고 있는 귀요미 그루트가 등장한다.
11. 어벤져스: 에이지 오브 울트론(2015)
영화 '어벤져스: 에이지 오브 울트론'에는 획기적인 초능력을 가진 막시모프 남매가 새롭게 등장해 영화의 판을 뒤흔든다.
또한 스타크가 만든 인공지능인 울트론이 폭주하면서 벌어지는 이야기를 다룬다.
12. 앤트맨(2015)
영화 '앤트맨'은 개미만한 크기로 변신할 수 있는 '앤트맨'의 탄생스토리를 다룬다.
또한 해당 영화는 마블 시네마틱 유니버스 국면 2의 마지막 영화이다.
13. 캡틴 아메리카: 시빌 워(2016)
'어벤져스'의 분열을 시작을 알리는 영화.
어벤져스 내부는 정부의 입장을 지지하는 찬성파(팀 아이언맨)와 이전처럼 정부의 개입 없이 자유롭게 인류를 보호해야 한다는 반대파(팀 캡틴)로 나뉘어 대립한다.
14. 닥터 스트레인지(2016)
영화 '어벤져스: 인피니티 워'를 보기 위해선 꼭 봐야할 영화 중 하나.
타임스톤을 가진 마법사 닥터 스트레인지의 탄생을 담은 영화다.
15. 가디언즈 오브 갤럭시 VOL.2(2017)
영화 '가디언즈 오브 갤럭시 VOL.2'에서는 우주의 어벤져스, 가오갤 멤버가 재출격한다.
해당 영화는 마블 영화 중 가장 유쾌한 명작 중 하나로 손꼽히고 있는 만큼 팬들의 큰 사랑을 받았다.
이 영화 또한 이번 '어벤져스3'을 보기 위해서는 꼭 봐야할 영화.
16. 스파이더맨: 홈 커밍
마블 히어로의 세대교체가 이뤄진 영화.
'톰 홀랜드'의 등장은 마블 팬들에게 신선한 충격과 기대감을 안겼다.
해당 영화는 유쾌한 '급식' 어벤져스의 등장으로 큰 화제를 모은 바 있다.
17. 토르: 라그나로크(2017)
영화 '토르: 라그나로크'에는 긴 머리를 짧게 치고 나온 토르가 등장해 팬들을 놀라게 했다.
천둥의 신 토르의 대위기를 다루며 배 다른 누나이자 죽음의 여신 헬라의 침략을 다룬다.
18. 블랙 팬서(2018)
"와칸다 포에버"
시빌 워에 깜짝 등장했던 블랙 팬서의 이야기를 다룬 영화.
이번 영화 '어벤져스: 인피니티 워'에서 타노스와 결투가 벌어지는 중요한 역할을 하는 곳이다.
19. 어벤져스: 인피니티 워(2018)
대망의 어벤져스3, 영화 '어벤져스: 인피니티 워'는 마블 세계관의 가장 마지막 영화다.
이번 영화를 끝으로 마블 세계관은 4번째 국면을 맞이한다.
현재 관객수 300만을 돌파하며 흥행몰이를 하고 있는 만큼 팬들의 기대가 큰 영화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