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이트] 장형인 기자 = 유독 신체 부위 중 종아리에 경련이 잘 일어나는 사람이 있다.
특히 이런 사람들은 밤에 잘 때 몸을 살짝 움직였는데 종아리 근육에 경련 증상이 나타난다고 말한다.
짧지만 끔찍한 고통을 동반하는 종아리 근육 도대체 왜 일어나며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
최근 국제 건강 전문 매체 'NHS inform'은 종아리에 발생한 다리 경련에 대한 건강 정보를 소개했다.
일반적으로 경련이 일어나는 원인은 피로물질인 젖산 분비, 비타민 부족, 운동 부족 등이 있다.
다리 경련은 생활 습관과도 관련이 깊다. 장시간 앉아서 일하거나 걸을 때 발을 끄는 행위, 하이힐 착용과 꽉 조이는 바지를 입을 경우 종아리 경련이 발생한다.
만약 경련이 일어났다면 제일 먼저 종아리 근육을 천천히 스트레칭해야 한다.
다리를 쭉 편 다음 발가락 끝을 가슴 쪽으로 끌어당기며 종아리 근육을 펴준다.
옆에 사람이 있으면 경우 종아리와 발 부분을 마사지해달라고 하면 좋다.
근육이 순간 뒤틀리는 증상으로 고통은 길게는 수 분간 지속되는 다리 경련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평소 칼슘이 포함된 음식을 섭취하자.
우유, 생선, 콩, 해조류 등의 음식을 골고루 먹으며 평소 물을 충분히 마시는 것도 필수다.
더불어 영양소 중 전해질 부족으로 일어나는 경우도 있어 토마토, 감자 등도 먹으면 좋다.
다리 경련을 피하고 싶다면 자기 전 10~15분간 족욕을 하거나 마사지를 하는 등 발 관리를 해주는 것도 방법이다.
평소 종아리 근육에 찾아온 경련으로 고생했다면 앞서 소개한 내용을 꼭 참고해 조금이라도 고통에서 빨리 벗어나 보도록 하자.
그리고 평소 심각할 정도의 고통과 횟수가 잦다면 병원에 방문해 검진을 받아보길 추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