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이트] 변보경 기자 = 금천구(구청장 차성수)가 4월 2일(월)부터 11일(수)까지 제4기 주민참여예산위원회 위원을 공개 모집한다.
주민참여예산제는 주민이 직접 구 예산편성과정에 참여해 지방재정운영의 투명성과 공정성을 확보하는 제도다.
주민참여예산위원은 주민들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고 주민제안사업의 우선순위를 결정하는 역할을 맡게 된다.
관내 사업체 종사자를 포함해 구 예산편성과정에 관심과 참여의지가 있는 금천구 주민이면 누구나 신청이 가능하다.
신청을 희망하는 주민은 접수기간 중 금천구청 기획예산과(6층)로 우편 또는 방문 접수하면 된다.
금천구 홈페이지 홍보배너를 통해 온라인 접수도 가능하다.
신청서식은 금천구청 홈페이지(소통·참여→주민참여예산제→주민참여알림마당)에서 내려 받을 수 있으며, 구청, 동 주민센터에도 비치돼 있다.
접수된 신청서는 동별로 신청자를 구분한 후, 4월 18일(수) 각 동별 운영위원회 위원들이 무작위 추첨으로 선정한다.
동별로 2명씩 총 20명을 선정하며, 합격자는 추첨 당일 구 홈페이지 게재 및 개별 통지된다.
김재선 예산팀장은 "지방정부 재정운영의 투명성과 공정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예산편성 과정에 주민의 의견을 직접 청취, 반영하는 주민참여예산 위원들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며, "주민참여예산제를 2년간 이끌어 갈 역량 있는 주민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고 말했다.
변보경 기자 bokyung@insigh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