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이트] 김연진 기자 = "손톱이 긴 남자들의 특징은 무엇일까?"
"여자친구가 없다"
수많은 누리꾼들의 공감과 웃음을 산 온라인 커뮤니티의 게시물이다.
특히나 여성들이 폭발적인 관심을 보였는데, 그 이유는 대부분 '손톱 긴 남자'를 선호하지 않기 때문이다.
실제로 온라인에는 "손톱 긴 남자가 너무 싫어요", "남친이 손톱 관리를 제대로 안 해 고민이에요" 등 관련 내용이 다수 존재한다.
일부 남성들은 이에 반기를 든다.
아니 왜? 손톱이 길면 뭐 어때서? 여성들의 입장을 제대로 이해하거나 공감하지 못한다.
도대체 왜 그렇게 남자의 손톱 길이에 예민한 것일까.
사실 남성들은 손톱에 크게 신경을 쓰지 않는 편이다. 일상생활에 지장이 없으면 방치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그러나 여성들은 조금 다르다. 평소 손톱 관리에 신경을 많이 쓰기 때문이다.
어쩌면 여성들에게 손톱은 '청결'의 척도라고 볼 수 있다. 손톱이 길고 관리하지 않은 듯한 모양을 보이면 '청결하지 못하다'고 느껴지는 것이다.
또한 평소에 위생 관리나 자기 관리를 제대로 하지 않는 '게으른' 인상을 받는다고 여성들은 설명했다.
남자의 손톱 길이에 대해 여성들은 이렇게 말했다.
"깔끔하게 손톱을 정리하는 남자들이 좋다. 청결 및 위생은 물론 자기 관리를 소홀히 하지 않는 듯한 인상을 준다"
"반대로 손톱이 지저분하면 평소 일상도 지저분하고 게으를 것 같아 보인다"
만일 잘 보이고 싶은 여성이 있다면 혹은 소개팅에서, 면접에서 좋은 인상을 심어줘야 한다면 손톱은 깔끔하게 정리하는 것이 좋겠다.
여성들은 당신이 모르는 사이 손톱 길이에 민감하게 반응하고 있다.
한편 여성들은 '삐져나온 코털'을 긴 손톱에 버금가는 요인이라고 꼽았다. 특히나 말할 때마다 불쑥 삐져나오는 콧털은 여간 신경 쓰이는 것이 아니다.
손톱과 코털, 수염 등을 청결하고 깔끔하게 관리하는 것이 좋은 인상을 주는 첫 번째 단계다.
김연진 기자 jin@insigh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