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이트] 김연진 기자 = 기업(企業). 이윤 추구를 최상의 목적으로 운용하는 자본의 조직단위다.
그렇다. 기업은 무엇보다도 이윤 추구, 즉 돈을 벌기 위해 사업을 진행하고 재화 및 서비스를 제공한다.
그런데 이윤 추구만큼 중요한 것이 바로 노동자, 소비자의 권리 그리고 상생이다.
극단적으로 이윤을 추구하며 이같은 가치가 묵살당하기 십상인 상황에서, '착한 기업'이 소비자들의 박수를 받고 있다.
소비자의 권리 존중, 노동자를 위한 일자리 창출, 사회적 공헌과 상생 협력. 이른바 '사람 냄새' 나는 기업이 등장했기 때문이다.
바로 치킨 업계의 '갓뚜기'라고 불리는 '치킨마루'가 그 주인공이다.
수많은 프렌차이즈 업계에서 치킨마루가 주목받는 이유는 무엇일까. 정답은 바로 '정직함'에 있었다.
1. 저렴한 가격 경쟁력
하늘 높은 줄 모르고 치솟는 치킨 가격. 어느새 2만원을 훌쩍 넘는 치킨까지 등장했다.
대중적인 음식으로 남녀노소에게 사랑받던 치킨은 더이상 부담 없이 즐기기 힘든 가격 수준까지 올랐다.
그런데 치킨마루는 저렴한 가격으로 소비자들을 웃게 만든다.
후라이드(크리스피)치킨 가격 8,900원. 양념치킨 10,500원.
신선한 100% 국내산 닭을 사용하며 바삭바삭한 식감을 위해 매일 기름을 교체해 언제나 신선한 기름으로 치킨을 튀긴다.
이보다 더 좋은 치킨 브랜드가 또 어디 있겠는가.
2. 가맹점들을 위한 지원
"치킨마루의 핵심가치는 고객의 즐거움이다." 치킨마루의 모토다.
일반 소비자만이 고객이 아니라 가맹점도 또 다른 고객에 해당되기 때문에 본부에서는 가맹점의 수익 확보를 위해 가맹점의 지원을 아끼지 않는다.
최대의 이윤을 추구하자는 것이 아니다. 기업이, 가맹점이, 소비자가 모두 웃을 수 있도록 하자는 것이다.
치킨마루는 AI 파동으로 계육값이 폭등하면 점주들의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계육값을 지원했다.
또한 치킨 가격을 인상하는 등 브랜드의 중대한 결정 시에는 전 가맹점 점주들의 의견을 묻고 반영한다.
설문조사를 통해 가격 적정선이 결정되면 점주에게 안내하며 메뉴판 변경 시 가맹점을 향한 경제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는다.
일정한 목표 매출을 달성한 우수 매장 총 71곳을 선정해 총 금액 6,000만원의 지원금을 전달하기도 한다.
작년에는 연예대상을 수상한 전현무를 100% 본부 지원 비용으로 전속모델 체결비, TV광고 송출 등 브랜드 홍보비용을 지원하고 있다.
이에 더해 가맹점 브랜드 및 매장 홍보를 위한 150만원 상당 영상모니터 역시 무상 지원한다.
3. 후원 및 기부
치킨마루는 상생과 사회적 공헌 활동 역시 놓치지 않는다.
한국 홍보 전문가 서경덕 교수와 함께했던 이영애 비빔밥 광고, 미셸 오바마 김치 사랑 광고, 김윤진 김치 광고, 추신수 불고기 광고, 일본 전범기 축구 유니폼 비판 광고 등 뉴욕타임즈에 세계 속 한국을 알리고, 한식의 세계화에 이바지하였다.
이뿐만 아니라 일본이 유네스코에 하시마섬(군함도) 등재시 ‘하시마섬의 진실’이라는 동영상을 제작하고, 구글을 통해 전 세계에 광고를 하는 비용 역시 전액 치킨마루에서 지원했던 것이다.
치킨마루는 서경덕 교수와 함께 독도와 우리나라 역사를 바르게 알리기 위한 여러 활동을 진행했는데, 스위스 다보스포럼에 ‘동해 광고’ 광고비를 전액 지원하거나, 찾아가는 독도 학교를 후원하여 세계 속에 우리 땅 독도를 알리는데 앞장서 왔다.
한국을 알리는 일뿐만 아니라 전국 곳곳에 있는 요양원 및 복지원에 후원을 아끼지 않으며 기부행사, 불우이웃돕기 지원 활동도 한다.
또한 지역경제 균형 발전을 위한 지역 축제를 후원하는 등 지난 2006년부터 꾸준히 후원 및 기부를 이어가고 있다.
4. 각종 프로모션 및 이벤트
치킨마루는 지난 2008년부터 현재까지 다양한 프로모션 및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다.
소비자들이 직접 참여할 수 있는 UCC 공모전, 마케팅 기획안 등을 개최해 적극적으로 아이디어를 반영한다.
또한 SNS를 활용해 정기적으로 이벤트를 진행하며 소비자들이 재미는 물론, 더욱 합리적인 가격에 치킨을 즐길 수 있도록 돕는다.
소비자들의 까다로운 입맛을 사로잡기 위한 신메뉴 개발에도 힘쓰며 주기적인 신메뉴 출시와 각종 프로모션도 병행하고 있다.
이같은 이유로 치킨마루는 가맹점주들, 소비자들에게 '갓뚜기'에 이은 '갓킨마루'라고 불리며 주목받고 있다.
이윤 추구에 급급한 여타 기업들과는 달리 많은 사람들을 웃게 하는 착한 기업 치킨마루. 앞으로의 행보가 더욱 기대되는 기업이다.
한편 치킨마루는 전속모델을 체결한 전현무가 연예대상을 수상한 기념으로 가성비 뛰어난 치킨세트 판매 프로모션이 진행 중이다.
김연진 기자 jin@insigh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