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이트] 최해리 기자 = 추운 겨울만 되면 '수족냉증' 증상을 호소하는 사람들이 급격히 늘어난다.
이들은 날씨가 조금만 쌀쌀해지기만 하면 손과 발이 '얼음장'처럼 차가워진다.
히터는 몸을 금세 따뜻하게 해주지만 발끝이 시린 것까지 완벽하게 해소해주지는 못한다.
수족냉증의 근본적인 원인은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않기 때문에 발생한다. 혈액이 온몸 구석구석까지 이르지 못해 몸이 차가워지는 것이다.
마사지를 통해 근육을 직접 자극하면 혈관의 수축 작용을 도와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준다.
특히 체온 유지에 필요한 열은 70% 가까이가 근육 수축으로부터 발생하기 때문에 '종아리' 마사지만 잘해도 냉증을 극복할 수 있다.
단 3분만 투자하면 냉증을 완화해주는 간단한 종아리 마사지 방법을 소개한다.
먼저 오른쪽 발바닥을 왼쪽 무릎 측면에 대고, 종아리 안쪽을 위로 향하게 한다. 그다음 양 엄지손가락을 겹쳐서 안쪽 복사뼈에 댄다.
체중을 실으면서 안쪽 종아리뼈 가장자리를 따라 무릎 안쪽까지 근육을 천천히 누르며 올라간다. 무릎 안쪽까지 왔으면 다시 안쪽 복사뼈로 돌아가 반복한다.
양쪽 종아리 모두 같은 방법으로 해주면 손발이 이전보다 훨씬 더 따뜻해지는 것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추운 겨울 연인의 손과 발을 따뜻하게 만들어주기 위해 3분의 시간을 투자해보는 것은 어떨까.
최해리 기자 haeri@insigh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