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이트] 김민수 기자 = 새로운 쇼핑 기술개발로 e-커머스 환경 변화를 선도하고 있는 롯데닷컴이 콘텐츠 상을 수상했다.
지난 21일 온라인종합쇼핑몰 롯데닷컴은 '제14회 대한민국 신성장 경영대상' 시상식에서 콘텐츠 부문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상을 수상했다.
한국지식정보화연구원이 주관하고 산업통상자원부가 후원하는 '대한민국 신성장 경영대상'은 새로운 성장모델을 개발해 관련 산업과 국가발전의 토대를 만들어가는 기업을 선발해 포상하는 제도다.
특히 2017년은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과학기술, 산업기술, 정보통신기술, 콘텐츠 등 여러 부문에서 연구개발과 투자, 성장성, 혁신성이 돋보이는 기업이 선발됐으며 롯데닷컴은 이 중 콘텐츠 상을 받았다.
4차 산업혁명의 흐름에 맞춰 보이스 커머스 기술과 인공지능 기술 개발로 전자상거래업계의 성장동력을 앞서 발굴한 점을 높이 평가받았다.
롯데닷컴은 '보이스 커머스(Voice Commerce)' 시대를 크게 두 가지 축으로 준비하고 있다.
한 축은 음성 주문·결제부터 음성상담과 추천까지 가능한 보이스 컨트롤 시스템을 갖추는 것이다.
또 다른 한 축은 쇼핑콘텐츠 프로바이더로서 음성으로 쇼핑이 가능한 상품 풀을 다채롭게 확보하는 것이다.
롯데닷컴은 음성 주문이 가능한 상품군을 순차적으로 확대하는 한편 KT 기가지니와의 업무제휴를 통해 빠르면 2018년 상반기 내 롯데슈퍼의 신선식품과 각종 생활용품 등이 배송되는 '음성 장보기' 서비스가 가능할 것으로 보고 있다.
롯데닷컴은 기존 자사 앱에서 선보인 이미지 검색서비스 '스타일추천'이나 최근 선보인 상품추천 챗봇 '사만다'도 결합해 2018년 말까지 인공지능 기반의 음성상담과 추천을 할 수 있는 '보이스 커머스(Voice Commerce)' 환경을 구축한다는 전략이다.
실제로 롯데닷컴은 신기술을 접목한 쇼핑 서비스로 e-커머스 환경 변화를 선도해오고 있다.
2016년 1월 지능형 음성검색 서비스를 업계 최초로 모바일 쇼핑 앱에 도입했으며 같은 해 3월에는 머신러닝(machine learning·기계학습) 기반의 이미지 검색 서비스 '스타일추천'을 선보였다.
2017년 8월에는 상품추천 챗봇 '사만다'를 도입했으며 11월에는 터치 없이 음성만으로 주문, 배송이 가능한 음성 주문 베타 서비스를 국내 쇼핑 앱 최초로 공개한 바 있다.
김민수 기자 minsu@insigh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