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이트] 김민수 기자 = 신세계 백화점이 외국인 고객의 증가에 힘입어 연매출 2조원 달성을 눈앞에 두고 있다.
20일 신세계 백화점은 올해 1~11월 본점 외국인 고객수를 자체 분석한 결과 누적 고객수가 전년 대비 15.6%, 매출은 10.8% 신장했다고 밝혔다.
신세계 백화점은 "면세점을 찾는 외국인 고객들이 백화점까지 찾아 쇼핑을 했기 때문"이라며 "이런 추세라면 올해나 내년쯤 연 매출 2조원을 올릴 수 있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신세계 백화점에 따르면 면세점 매출의 큰 손인 중국인 관광객뿐만 아니라 일본, 태국, 대만 등 고객도 35.2% 늘어난 것으로 전해졌다.
신세계 백화점은 "명품, 잡화, 기초화장품 중심의 면세점과 달리 백화점은 스트리트 패션, 색조 화장품, 아동복 등 다양한 브랜드를 두루 갖추고 있어 외국인 고객들이 면세점 쇼핑을 마치고 백화점까지 방문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선호하는 쇼핑 장르도 나라마다 다르다.
중국 고객은 화장품 구매자가 30%를 차지하며 이 중 약 70%의 고객이 비디비치, 입생로랑, 조르지오 아르마니 등 색조 화장품을 구매했다.
일본인 관광객은 구두와 핸드백 등 잡화를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동남아 고객들은 아디다스 오리지널, 뉴발란스 등 스트리트 패션 장르에 가장 많은 소비를 했다.
문용준 신세계 백화점 본점 영업기획팀장은 "스트리트 패션과 색조 화장품 등 면세점에서 찾기 힘든 백화점 특화 장르는 올 한 해에만 평균 40%에 육박하는 신장세를 보이는 등 외국인 고객 매출이 좋은 실적을 보이고 있다"고 전했다.
신세계 백화점은 '외국인 VIP 고객'을 모시기 위한 다양한 마케팅들이 효과적으로 작용한 덕분에 외국인 매출이 증가할 수 있었다고 분석했다.
박순민 신세계 백화점 영업전략담당 상무는 "차별화한 마케팅 전략을 내세워 신세계 백화점이 글로벌 쇼핑 장소로 발돋움 하는 데 일조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내년 하반기 회현동 비즈니스 호텔 완공과 함께 남대문 시장, 신세계 백화점과 면세점이 구축하는 관광·숙박·쇼핑 클러스터를 기대한다"고 전했다.
김민수 기자 minsu@insigh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