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이트] 배다현 기자 = 국토교통부 산하 공기업 코레일유통이 지난해 부산역의 어묵매장 한 곳에서 임대수수료로만 37억원을 받은 것으로 드러났다.
18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김현아 자유한국당 의원이 코레일 유통 부산역 2층 매장에 입점했던 '삼진어묵'으로부터 제공받은 자료에 따르면 삼진어묵은 2016년 코레일 유통에 임대료로 총 37억 8,628만원을 납부했다.
김 의원은 이 같은 고율의 임대료는 세계를 찾아봐도 유례가 없다고 지적했다.
글로벌 부동산 컨설팅업체 쿠시먼웨이크필드가 발표한 '2016년 글로벌 리서치 보고서'에 따르면 세계에서 가장 높은 임대료를 기록한 곳은 미국 뉴욕 5번가(1㎡당 임대료 월 309만원) 였다.
그러나 삼진어묵이 사용했던 부산역 2층 23평의 어묵매장의 임대료는 이보다 높은 1㎡당 월 518만원에 달했던 것으로 전해졌다.
세계 1위인 뉴욕 5번가보다 1.6배 높은 수준의 임대료를 기록한 것이다.
김 의원은 코레일유통이 고정 임대료가 아닌 매출액에 따라 수수료를 받는 형태로 임대사업을 하고 있어 이런 결과가 나왔다고 분석했다.
삼진어묵은 2014년 9월 계약 당시 월 매출 2억원을 올렸고 25% 수준인 월 5,000만원 상당의 수수료를 지불하기로 계약했다.
덕분에 작년 한 해 삼진어묵이 올린 151억 4,532만원의 매출 중 영업이익은 10억 2,847만원으로 6.7%의 이익을 본 데 반해 코레일 유통이 매출의 25%를 임대료로 챙기게 됐다.
김 의원은 재계약 과정에서 코레일 유통이 삼진어묵에 과도한 월 목표 매출액과 수수료를 요구했다고 지적했다.
이 때문에 현재 삼진어묵이 있던 매장에는 다른 어묵업체가 입점해 있다.
김 의원은 "높게 형성된 수수료로 기존 업체가 재계약을 하지 못하고 퇴출되는 젠트리피케이션 현상이 일어난다"며 "정부가 젠트리피케이션을 방지하겠다고 했는데 정작 공공영역이 주도하는 '관트리피케이션'이 발생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공공영역이 과도한 임대료를 추구하면 이 임대료는 상품과 서비스 가격에 전가되고 결국 소비자 부담을 높인다"며 "공공서비스 제공과 공익성 추구라는 공기업의 본분을 잊고 민간영역을 쥐어짜는 행태는 근절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배다현 기자 dahyeon@insigh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