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9월 22일(일)

이번 추석에 꼭 봐야하는 '2017 추석 파일럿 프로그램' 10

인사이트KBS 2TV '해피선데이-슈퍼맨이 돌아왔다'


[인사이트] 배다현 기자 = MBC '복면가왕'이나 KBS 2TV '슈퍼맨이 돌아왔다' 등 현재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예능 프로그램들 중에는 명절을 맞아 파일럿으로 방영된 프로그램이 많다.


파일럿 프로그램이란 시험적으로 제작·방송해 시청자의 반응을 본 뒤 정규 편성을 결정하는 프로그램을 말한다.


이는 단기간 시험적으로 방송하는 프로그램인 만큼 평소보다 새롭고 실험적인 포맷을 가진 경우가 많다.


이번 연휴는 역대 최장인 10일로 예정된 만큼 그 어느 때보다 풍성한 명절 프로그램들이 방영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물론 지상파 파업의 여파로 일부 방송사의 경우 추석 파일럿 프로그램의 편성이 확실치 않은 상황이지만, 이를 제외한 방송사들의 파일럿 싸움은 치열할 것으로 보인다.


1. KBS2 '건반 위의 하이에나'


인사이트

KBS2


'건반 위의 하이에나'는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싱어송라이터들의 살벌하고 리얼한 음원차트 생존기를 그리는 음악 예능이다.


윤종신, 정재형, 그레이, 펜타곤 후이 등 각기 다른 색깔을 가진 가요계 히트메이커들이 참여할 것으로 알려져 벌써부터 기대를 모으고 있다.


방송은 가창력 대결 위주였던 기존의 음악 예능과는 다르게 하나의 음원이 만들어지기까지 전 과정을 밀착 취재해 싱어송 라이터들의 작업 과정을 생생하게 담아낼 예정이다.


이 과정에서 뮤지션들의 작사, 작곡 노하우와 함께 그동안 공개되지 않았던 작업실을 공개하는 등 그동안 방송을 통해 보기 힘들었던 모습들을 공개해 눈길을 끌 것으로 보인다.


10월 7~8일(토, 일) 오후 10시 50분 방송.


2. KBS2 '줄을 서시오'


인사이트(좌) 코미디TV '맛있는 녀석들' / (우) MBC '나혼자 산다'


'줄을 서시오'는 언제나 핫한 '먹방'을 택했다.


방송은 서울의 맛집을 비롯, 핫플레이스를 MC들이 직접 방문해 그 맛을 느끼고 평하는 프로그램이다.


MC로는 '먹방'하면 빼놓을 수 없는 김준현, 권혁수와 함께 화려한 입담으로 유명한 이영자, 김숙, 김준호, 김나영이 출연한다.


10월 6일(금) 오후 6시 방송.


3. KBS2 '1%의 우정'


인사이트KBS


'1%의 우정'은 상반된 성향의 두 사람이 만나 함께 하루를 보내며 서로의 일상을 공유하고 우정을 쌓아가는 인간관계 리얼리티 프로그램이다.


방송은 '무조건 친해져야 한다', '서로를 이해해야 한다'는 강박에서 벗어나 서로의 다름을 인정하는 것에서부터 시작하자는 주제를 다뤄 타 프로그램과 차별을 꾀했다.


출연자는 김종민, 설민석, 안정환, 배정남으로 연예, 교육, 스포츠, 패션 등 모두 다른 분야 출신의 인물들로 구성해 이들이 만들어갈 색다른 케미를 선보일 예정이다.


10월 5일(목) 오후 5시 50분 방송.


4. SBS '내 방을 여행하는 낯선 이를 위한 안내서(내 방 안내서)'


인사이트Naver tv 'SBS 내 방을 여행하는 낯선 이를 위한 안내서'


'내 방 안내서'는 한국의 톱스타가 지구 반대편에 있는 해외 셀럽과 방을 바꿔 5일간 살아보는 10부작 리얼리티 프로그램이다.


한국 출연진으로는 박신양, 혜민 스님, 손연재, 박나래 등 완전히 다른 매력의 스타들이 캐스팅됐다.


이들은 스페인의 유명 화가 프란체스카 로피스, 네덜란드 재즈 트리오 제이지, 덴마크의 여대생이자 정치평론가 니키타 클래스트룸, LA의 유명 DJ 살람 렉과 힙합 아티스트 스쿱 데빌과 방을 바꿔 생활할 예정이다.


방송은 이를 통해서 타인의 방을 통해 엿볼 수 있는 방 주인의 철학과 생활 모습, 그 나라의 문화까지 생생하게 전달할 것으로 기대된다.


10월 5일(목) 오후 11시 10분 방송.


5. SBS '박스 라이프'


인사이트SBS


'박스 라이프'는 연예인 리뷰단에게 의문의 물건이 담긴 박스가 배달되면 리뷰단이 해당 물건을 처음 사용하며 후기 영상을 직접 제작하는 이름하여 '스타 강제 리뷰 쇼'다.


이는 예능 대세인 서장훈과 김숙이 진행을 맡았으며, 리뷰단으로 배우 주현, 테니스 여제 전미라, 전소미의 동생 에블린 등이 참여한다.


이들은 장년, 주부, 어린이 대표로 나서 생생하고 솔직한 정보를 전할 예정이다.


10월 9일(월) 오후 5시 50분 방송.


6. SBS '트래블 메이커'


인사이트SBS


'트래블 메이커'는 연예인이 직접 가이드로 나서 본인이 잘 알고 있는 지역의 여행 코스를 직접 짜 일반인 여행객과 함께 여행을 떠나는 '주객전도 여행 버라이어티'다.


가이드로 선정된 남진과 이영자는 직접 경험한 장소부터 맛집까지 직접 선정해 '세상에 하나밖에 없는 여행 코스'를 선보일 예정이다,


특히 이영자는 "여행 내내 위장이 쉴 틈이 업게 해주겠다"라고 선언한 뒤 여행객들의 소화제까지 준비하는 모습을 보여 차원이 다른 먹방이 기대된다.


10월 3일 오후 5시 50분 2부작 연속 방송.


7. tvN '골목대장'


인사이트Naver tv 'tvN 골목대장'


'골목대장'은 출연진이 어린 시절 살았던 동네나 추억의 장소에서 다양한 게임을 즐기는 모습을 담은 프로그램이다.


양세형, 양세찬, 김신영, 장도연, 이용진, 이진호, 황제성 등 7명의 대세 코미디언들이 호흡을 맞춘다.


방송은 90년대의 아련한 추억과 절친들의 허물없는 게임을 통해 자연스러운 웃음을 이끌어낼 전망이다.


10월 2~3일(월, 화) 오후 10시 50분 방송.


8. tvN '20세기 소년 탐구생활'


인사이트Naver tv 'tvN 20세기 소년 탐구생활'


20세기 소년 탐구생활’은 ‘호기심으로 뭉친 20세기 소년들이 모여 21세기 세상을 탐구한다’는 모티브로 한 가지 탐구 주제를 정해 깊이 있게 탐험하는 최초의 교수 버라이어티다.


이상민과 김준현이 MC로 나서 생활 속 주제에 대해 심리, 문화, 역사, 인문학, 미술 등 다양한 전문가들과 함께 토크를 진행할 예정이다.


특히 각기 다른 분야의 교수 5명은 예능인 못지않은 입담으로 생활 속 프리미엄 정보를 대방출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10월 5일(목) 오후 10시 50분, 7일(금) 오후 11시 40분 방송.


9. tvN '김무명을 찾아라'


인사이트tvN


'김무명을 찾아라'는 특정 장소와 사람들 사이에서 완벽한 연기를 펼치고 있는 무명 배우를 찾아내는 잠입 추리 버라이어티쇼다.


인기 스타가 아끼는 무명 배우들에게 방송 출연의 기회를 주기 위해 '추리 설계자'로 나서고, 함께 등장하는 무명 배우들을 '김무명'으로 칭한다.


인기스타는 '김무명'을 숨기고, 이에 맞서는 연예인 추리단은 많은 사람들 속에서

'김무명'을 찾아내는 방식이다.


이는 출연자뿐 아니라 시청자들까지 추리에 참여하도록 만들어 색다른 재미를 느낄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10월 7일(토) 오후 7시 40분, 8일(일) 오후 9시 방송.


10. JTBC '이론상 완벽한 남자'(이완남)


인사이트JTBC


'이완남'은 뻔한 스펙이 아닌 과학적 기법을 통해 심리, 오감, 케미스트리까지 완벽하게 맞는 이상형을 찾아주는 신개념 매칭 프로그램이다.


이는 글로벌 콘텐츠 제작사인 엔데몰 샤인과의 합작 프로그램으로 기획 단계부터 큰 관심을 받았다.


MC로는 신동엽과 김희철이 확정됐으며, 모델 한혜진과 언어학자 조승연, 부부 정신-성의학 박사 강동우 백혜경 부부, 기생충 박사 서민까지 남녀 관계를 다각도로 분석할 '연구원'들이 출연할 예정이다.


각 분야에서 모인 '연구원'들은 언어부터 시각, 청각, 후각, 심리까지 낱낱이 분석하며 단계별 조언을 통해 커플 매칭을 돕는다.


10월 2일(월) 오후 8시 50분 방송.


한편 MBC는 파업으로 인해 현재까지 추석 연휴용 파일럿 예능 프로그램 방송 계획을 하나도 내놓지 못했다. 


최근 대세로 떠오르는 김생민의 출연으로 화제를 모았던 '전지적 참견 시점'의 경우 녹화는 진행됐으나 편성이나 회차는 미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매년 명절마다 방송된 '아이돌육상선수권대회' 역시 총파업으로 인해 녹화가 취소됐다. 


올 추석 '황금연휴' 꼭 관람해야 하는 '역대급' 신작 영화 6황금연휴라고 불리는 올 추석 꼭 봐 야하는 '사상 최고' 신작 영화 6편을 소개한다.


배다현 기자 dahyeon@insigh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