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이트] 이하영 기자 = "또 담배야? 몸에 안 좋은 걸 도대체 왜 그렇게 피우는 거야?"
세계보건기구(WHO)는 지난 5월 31일 '세계 금연의 날'에 흡연으로 인한 사망자가 매년 700만 명에 이르며 경제적 손실은 1,550조 원에 달할 것이라 발표했다.
흡연자들은 습관, 스트레스 해소, 다이어트, 동료와의 유대, 이 외에도 다수의 장점들을 꼽으며 담배 피우는 이유를 정당화한다.
그러나 흡연자들이 담배를 끊고 얻을 수 있는 것 또한 생각보다 많다.
지금 당신이 담배를 끊으면 얻을 수 있는 것들을 알아보자.
1. 건강
담배는 4천여 가지의 유해물질을 포함하고 있으며 특히 호흡기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친다.
흡연하지 않으면 유해물질을 흡입하지 않는 것과 동시에 숙면을 취해 다음날 더 활기찬 생활을 할 수 있도록 돕는다.
2. 맑은 피부
'흡연은 피부의 적'이라는 말은 자주 들었을 것이다.
흡연은 피부에 수분을 빼앗아 가는 것은 물론이거니와 탄력도 함께 없어지게 해 주름을 빨리 생기게 하는 주원인으로 꼽힌다.
3. 대인관계
몇 년 전만 해도 거리에서 담배를 피우는 사람이 있으면 주변 사람들이 멀찍이 떨어지는 장면을 종종 목격하게 됐다.
담배를 끊으면 어린아이들을 비롯한 비흡연자들이 멀리하는 상황을 피할 수 있다.
4. 일의 능률
대부분이 금연 건물인 상황에서 담배를 피우러 가기 위해서는 일단 흡연구역까지 갔다 와야 하는 수고로움이 따른다.
흡연구역은 1층 실외에 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고층에서 근무하는 사람이라면 흡연을 하러 갔다 오는 시간을 많이 빼앗겨 일의 능률이 떨어질 수 있다.
5. 음식 맛
요리사 중에는 금연하는 사람이 많다. 흡연이 미각을 파괴해 맛을 제대로 느끼기 힘들기 때문이다.
담배를 피우지 않게 되면 미각을 되찾아 맛을 다양하게 느낄 수 있는 장점이 있다.
6. 깨끗한 치아
'골초'들 중에 치아가 깨끗한 사람은 드물다. 치아에 니코틴이 착색되면 누렇게 변색하기 때문이다.
금연하면 치아에 착색됐던 니코틴도 서서히 사라져 흰 치아를 가질 수 있다.
7. 돈
담뱃값이 오르면서 한 갑에 4천 원에서 5천 원가량 한다.
카톡이나 앱으로 간단하게 이체할 수 있는 상품들을 이용해 담뱃값을 저금하면 1년에 100만 원이 훌쩍 넘어 200만 원에 가까운 돈을 모을 수 있다.
금연은 시작이 어렵지만, 하고 나면 얻을 수 있는 이점이 수두룩하다.
담배를 끊으면 얻을 수 있는 긍정적인 면에 주목해 금연에 도전해보길 바란다.
이하영 기자 hayoung@insigh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