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이트] 홍지현 기자 = 한국인이 가장 많이 먹는 음식이 더 이상 '밥'이 아닌 '커피'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한국인의 커피 사랑은 대단하다.
하지만 그마만큼 커피를 뽑고 버려지는 커피 찌꺼기의 양도 어마어마 하다.
많이 마시는 만큼 쉽게 버려지는 커피 찌꺼기들을 어떻게 재활용하면 좋을까.
방향제, 탈취제부터 천연 퇴비까지 일상 생활에서 유용한 커피 찌꺼기 활용 꿀팁 10가지에 대해 알아보고 참고하도록 하자.
1. 화분 거름
커피 찌꺼기에는 식물 성장에 필요한 무기질이나 단백질 등 풍부한 영양분이 포함돼 있다.
커피 찌꺼기를 소량의 흙과 함께 화분에 거름으로 사용하면 화초에 영양분을 공급할 수 있다.
2. 전자레인지 악취제거
전자레인지에 음식을 넣고 데우다 보면 어쩔 수 없이 음식 냄새가 벤다.
이때 전자레인지에 커피 찌꺼기를 넣고 2분 정도 돌려주면 냄새가 말끔하게 사라진다.
3. 기름때 제거
커피 찌꺼기의 지방은 기름기를 잘 녹여내기 때문에 욕실에 생긴 물때나 기름진 음식을 하고 난 후 주방 싱크대에 커피찌꺼기를 뿌려주면 깨끗이 지워진다.
4. 반려동물 목욕
반려동물과 함께 산책을 나가면 털 속에 벌레들이 붙어 오는 경우가 많다.
반려동물을 목욕시킬 때 커피가루로 문질러 씻겨 주면 털에 붙은 벌레들을 죽일 수 있다.
5. 막힌 배수구 뚫기
꽉 막혀 물이 내려가지 않는 배수구에 커피 찌꺼기와 세제를 넣고 뜨거운 물을 부으면 배수구에 낀 기름떄가 빠지면서 막혔던 배수구가 뻥 뚫린다.
6. 녹 방지
주방에서 흔히 사용하는 냄비, 프라이팬 등 금속으로 된 제품을 사용하다 보면 녹이 스는 경우가 많다.
이때 수건에 커피 찌꺼기를 묻혀 쓱쓱 묻지르면 쉽게 녹을 제거할 수 있다.
7. 셀룰라이트 제거
말린 커피가루와 코코넛 오일과 같은 바디 오일을 섞어 원하는 부위에 넓게 도포한 후 마사지 하면 커피 찌꺼기에 든 카페인성분이 지방을 분해해 셀룰라이트 제거에 효과적이다.
8. 탈취제 및 방향제
향긋한 커피 향은 탈취제로는 물론 방향제로도 사용할 수 있다. 신발장, 옷장, 차 안 등 냄새가 나는 장소에 놔두면 탁월한 효과를 볼 수 있다.
특히 담배냄새를 없애는 데 효과적이다.
9. 벌레 퇴치
날씨가 더워지면서 음식물 쓰레기에 날파리 등 벌레가 많이 꼬인다.
벌레가 잘 꼬이는 쓰레기통 주변이나 음식물 쓰레기 사이사이에 커피 찌꺼기를 뿌리면 벌레 퇴치 효과를 볼 수 있다.
10. 스크래치 가구 염색
끓는 물에 커피 찌꺼기를 우려낸 후, 우린 물을 천에 묻혀 흠집이 난 가구에 닦아주면 커피색이 우러나와 자연스럽게 스크래치를 말끔하게 지워주고 광택 효과를 낼 수 있다.
홍지현 기자 jheditor@insigh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