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1월 23일(토)

홈플러스가 판매하는 지역 맥주 '이름값' 톡톡히 했다

인사이트홈플러스


[인사이트] 김지현 기자 = 전국 주요 지명을 딴 '지역 맥주'들이 각 제품명으로 쓰인 지역에서 유독 높은 인기를 보이며 '이름값'을 톡톡히 하고 있다.


3일 홈플러스는 지난달 1일부터 30일까지 한 달간 '해운대 맥주'의 부산광역시 지역 점포 판매량이 전국 평균보다 약 3.2배 높은 실적을 보였다고 밝혔다.


특히 해운대구에 위치한 점포(해운대점, 센텀시티점)에서는 전국 평균보다 무려 7.7배 높은 판매량을 기록한 것으로 전해졌다.


전국에서 해운대 맥주가 가장 많이 팔린 홈플러스 점포 10곳 중 9곳이 부산·경남 지역에 몰려있었다. 판매 상위 10위권 점포 중 부산·경남 외 지역에 위치한 점포는 9위에 이름을 올린 서울 월드컵점이 유일했다.


또 해운대 맥주는 '대낮에 해변에서 마시는 맥주'라는 콘셉트에 걸맞게 부산 외에도 해수욕장과 인접한 점포에서도 높은 판매량을 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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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운대점(해운대해수욕장), 울산동구점(일산해수욕장), 죽도점(포항 송도해수욕장), 서귀포점(황우지해변·하효쇠소깍해수욕장), 보령점(대천해수욕장) 등 해수욕장 인근에 위치한 홈플러스 점포의 해운대맥주 평균 판매량은 전국 평균보다 2배 가까이 높았다.


제조사 세븐브로이와 홈플러스 본사가 자리 잡은 서울특별시 강서구의 지명을 딴 '강서 맥주'도 이름값을 제대로 했다.


강서 맥주의 서울 지역 판매량은 전국 평균의 약 2.4배로 타 지역보다 월등히 높았다. 전국 판매량 상위 10개 점포 중 8곳이 수도권 지역에 위치해 있었다.


특히 홈플러스 점포 중 서울 강서구에 위치한 강서점과 가양점의 강서 맥주 판매량은 전국 평균보다 약 3.2배 높았다. 서울 시내 점포 평균 판매량보다도 더 많이(1.4배) 팔렸다.


대구광역시 달서구의 이름을 딴 '달서 맥주'도 대구 시민들의 사랑을 한 몸에 받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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달서 맥주의 대구 지역 판매량은 전국 평균보다 1.3배 높았으며, 특히 제품명으로 사용된 달서구 지역 내 점포의 판매량은 전국 평균의 1.8배에 달했다. 반면 호남 지역의 달서 맥주 판매량은 전국 평균의 45%에 불과해 절반에도 미치지 못한 저조한 판매실적을 기록했다.


한편 홈플러스는 최근 맥주시장에서 인기가 날로 높아지고 있는 크래프트 비어 시장을 눈여겨보고 유통채널 최초로 국내 주요 지역명을 딴 '지역 맥주'를 잇따라 소개하며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이를 통해 홈플러스는 중국의 '칭다오', 뉴욕의 '브루클린'처럼 국내에서도 중소 맥주 제조사가 지역명을 따 선보인 맥주를 적극 발굴해 지역을 대표하는 맥주로 성장시킨다는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