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이트] 이별님 기자 = "사람은 참 괜찮은데 왜 연애는 못할까?"
그만하면 '괜찮은 외모', 나쁘지 않은 성격, 무난한 대인관계.
삼박자가 고루 갖춰진 완벽한 여성들일지라도 반드시 연애를 잘 할 거라는 보장은 없다.
오히려 다른 건 다 성공하는데, 유독 연애에 있어서 만큼은 처참하게 실패하거나 아예 시작도 못 하는 경우가 많다.
남성들에게 인기가 많은데도 말이다.
충분히 매력적인데도 불구하고 연애를 하지 못하는 여성들의 특징에는 무엇이 있는지 아래의 항목을 통해 살펴보도록 하자.
1. 미래에 대해 부정적으로 생각한다
"연애해봤자 어차피 나중에는 다 헤어지게 될 텐데 뭐"
이성을 만나보지도 않고 미래를 부정적으로 재단하는 여성들은 연애를 시작하기 힘들다.
세상에는 다양한 남성이 있고, 그중에는 당신의 인연도 분명히 존재한다는 사실을 잊지 말자.
2. 연애에 대해 지나친 환상을 갖고 있다
연애에 대해 지나친 환상을 가진 여성 또한 연애를 시작하거나 지속하기 힘든 타입이다.
연애는 기본적으로 '인간관계'다.
여타 인간관계를 맺을 때 별다른 환상을 갖지 않는 것처럼 연인 사이에서도 근거 없는 환상은 갖지 않는 게 좋다.
3. 자존감이 낮다
자존감이 낮은 여성은 애석하게도 짝사랑만 하다가 끝날 가능성이 높다.
이 유형에 속하는 여성은 누군가를 열열이 짝사랑하다가도 상대가 자신을 좋아한다고 하는 순간 상대에 대한 사랑이 식어버린다.
'나는 별로 예쁘지도, 착하지도 않은데 왜 날 좋아하지'라고 생각하며 자신을 좋아는 상대를 '의외로 별거 아닌 사람'으로 깎아내리기 때문이다.
당신은 남들이 볼 때 충분히 매력적인 사람이니 상대가 당신을 좋아한다고 해도 마음을 거두지 말길 바란다.
4. 남성에 대한 편견이 많다
'남성은 항상 OO 하다' 류의 속설들은 대체로 근거가 희박하다.
하지만 남성에 대한 근거 없는 속설들을 믿는 여성들은 생각보다 많다. 이들은 자신이 믿고 있는 속설들을 기준으로 연애의 매뉴얼을 짠다.
물론 그들이 만든 매뉴얼 대로 연애가 성공하는 경우는 거의 없다.
5. 혼자가 편하다
혼자가 둘 보다 편하다고 느끼는 여성들만큼 연애를 시작하기 어려운 사람도 드물다.
연애는 서로가 편안해지기 위해 하는 것이 아니다.
혼자 있으면 편할지는 모르지만 외로움이 뒤따라온다는 사실을 명심해두길 바란다.
6. '귀차니즘'이 심하다
남자친구와 연락하는 것이 귀찮고, 데이트를 하러 밖으로 외출하는 것이 귀찮고, 심지어 일어나는 것도 귀찮다면 어쩔 수 없다.
'연애' 자체를 귀찮아하는 여성들에게 연애를 하라고 권유할 수는 없는 법이다.
7. 자존심이 강하다
사랑하는 연인과 원만한 관계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때로는 자존심을 억눌러야 할 때가 있다.
따라서 자존심 만큼은 절대 버릴 수 없는 여성은 연애를 시작할 수는 있어도 지속하기는 어렵다.
상대방이 자존심을 낮추는 만큼만 자신의 자존심을 낮춰보는 것은 어떨까.
이별님 기자 byul@insigh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