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이트] 장영훈 기자 = 본격적인 여름 방학과 휴가 시즌을 앞두고 취준생, 외모에 관심이 많은 대학생, 안경 착용에 불편을 느꼈던 사람들의 시력교정술 문의가 늘고 있다.
전문의들은 시력교정술의 경우 신체의 90%를 차지하는 소중한 눈에 받는 수술이기 때문에 섣불리 결정하기보다는 여러 가지 사항들을 미리 점검하고, 나에게 가장 잘 맞는 수술 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조언한다.
시력교정 수술을 잘못 받을 경우 자칫했다가는 부작용으로 인해 일상생활에 크게 불편을 겪을 수 있기 때문이다.
일반적으로 널리 알려진 시력교정술에는 라식과 라섹이 있다. 라식은 20여 년 넘게 널리 시행된 수술로 통증이 적고 회복이 빠른 반면, 각막 절편을 생성하기 때문에 이로 인한 각막 신경 손상으로 안구건조증이나 각막이탈, 빛 번짐 등의 부작용 우려가 있다.
이에 비해 라섹은 각막표면을 깎아내 시력을 교정하는 방법으로 고도근시나 각막이 얇은 사람들도 수술이 가능하다.
단, 라식에 비해 통증이 있고 회복 기간이 길다는 것이 단점이다. 또한 잠재적 부작용으로 시야가 뿌옇고 탁하게 되는 각막혼탁 현상도 염두에 두어야 한다.
두 가지 수술 모두 다음날 세안을 할 수 없어 바로 일상생활을 할 수 없다는 불편함은 어느 정도 감수해야 하는 것도 사실.
최근에는 라섹과 라식의 장점만을 모아 놓은 신개념 시력교정술 '스마일(SMILE, Small Incision Lenticule Extraction)'이 많은 사람의 관심과 주목을 한몸에 받고 있다.
그럼 지금부터 올여름 시력교정 수술을 고민하고 있을 당신을 위해 안구건조증 걱정 없이 시력을 교정할 수 있는 '스마일'에 대한 궁금증을 풀어보도록 하자.
1. 10분 내외의 짧은 수술 시간과 회복이 빨라 다음날 일상생활이 가능한 '3세대 시력교정술
시력교정술은 레이저 기술의 발전과 더불어 세대를 거듭하고 있다. '스마일'은 3세대 시력교정술로 세계 최초 조립 현미경, 세계 최초 수술 현미경을 개발하며 170년 역사를 가지고 있는 독일 자이스의 펨토초 레이저 시스템을 활용한 수술이다.
단일 레이저를 사용하는 스마일은 양안 수술에 10분 내외로 소요되며 회복이 빨라 개인차가 다소 있지만 대부분 다음날 가벼운 화장이나 운동 등의 일상생활이 가능하다.
2. 외부활동이 많은 사람들도 부담 없이 할 수 있는 안성맞춤인 시력교정술
'스마일'은 각막 절편을 생성하지 않고 각막 내부에 레이저로 작은 조직을 생성한 후 절개 부위를 통해 이를 제거하는 수술이다.
따라서 각막 절편 이탈의 위험이 없어 일반인들뿐만 아니라 군인, 구조 요원, 운동선수, 항공사 승무원 등 움직임이 많은 직업에도 적합한 수술이다.
3. '안구건조증'은 사라지고 편안한 일상생활이 가능한 시력교정술
'스마일'은 콘택트렌즈에서 안구건조증을 경험했던 사람들도 받을 수 있는 수술로 안구건조증으로 인한 눈의 피로, 시림, 이물감 등의 부작용 발생 확률이 낮다.
또한 레이저는 활성화 시간이 24초로 수술시 냄새와 소음이 발생하지 않아 환자가 편안하게 수술을 받을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는 교정술이다.
4. 전 세계 1천 명이 넘는 수련의가 진행하는 시력교정술
시력교정술은 시설과 장비도 중요하지만, 사람에게 받는 것이기 때문에 믿을만한 의료진을 선택하는 것 역시 무엇보다 중요하다.
전 세계 1천여 명이 '스마일'을 수련했고 75만 안 이상의 수술 기록을 가지고 있다. 우리나라에도 충분한 임상경험과 전문성을 갖춘 30여 곳의 병원에서 '스마일'을 시행하고 있으니 만약 수술하기로 결정했다면 전문의사와 충분히 상담을 받도록 하자.
이처럼 시력교정술은 눈을 다루는 수술인 만큼 매우 신중하게 알아보고 선택하는 것이 무엇보다 가장 중요하다.
최근 들어 스마트폰 사용자 수가 많아지고 미세먼지 등 환경적 요인의 영향으로 현대인들의 시력이 크게 저하되고 있다.
평소 눈을 위한 비타민 섭취와 충분한 휴식을 취하는 것이 가장 좋지만, 시력교정술을 하기로 결정했다면 무엇보다 꼼꼼히 정보를 확인하고 신중히 잘 따져보는 것이 중요하다는 점을 명심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