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이트] 이별님 기자 = 오이를 유달리 싫어해서 먹지 못 하는 연예인들이 있다.
최근 페이스북에 만들어진 '오이를 싫어하는 사람들 모임' 페이지에 10만명 가까운 사람이 가입할 정도로 '오이'를 싫어하는 사람들이 많다는 사실이 전해졌다.
그렇다면 사람들은 왜 오이를 싫어하는 것일까. 미국 유타대학교 유전 과학센터에 따르면 쓴 맛에 민감한 유전자가 따로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7번 염색체에 존재하는 'TAS2R38'유전자는 쓴 맛에 민감한 타입인 'PAV'와 둔감한 타입인 'AVI'로 나뉜다.
'오이 혐오자'들은 'PAV' 타입인 경우가 많다. 이들은 쓴 맛을 'AVI' 타입보다 100배에서 1000배까지 잘 느낀다. 따라서 이들은 예민한 미식가가 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알려졌다.
오이를 싫어하는 것은 일반 사람뿐만 아니라 연예인에서도 많이 볼 수 있다. 오이를 싫어하는 연예인들을 모아봤다.
1. 제시카
가수 제시카는 오이 알레르기가 있다. 실제로 과거 한 인터뷰에서 오이를 매우 싫어하며 냄새만 맡아도 구토가 나온다고 말한 바 있다.
2. 엑소 백현
그룹 엑소의 멤버 백현은 과거 어머니가 오이를 먹으면 용돈을 주겠다고 했으나 특유의 향 때문에 도저히 못먹겠다고 할 만큼 오이를 싫어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3. 트와이스 모모
그룹 트와이스의 모모는 오이와 수박, 멜론을 싫어한다고 한다. 'PAV' 타입 중 심할 경우 오이뿐 아니라 멜론과 수박에서도 쓴 맛을 느낀다고 한다.
4. 이민정
배우 이민정은 특별히 가리는 음식은 없다고 한다. 그러나 오이만큼은 먹지 못한다고 전했다. 오이의 향이 싫어서 오이 비누도 싫다고 한다.
5. 샤이니 온유, 태민
샤이니의 멤버 온유와 태민은 오이를 싫어한다는 공통점이 있다. 온유는 오이 알레르기가 있고 태민은 한 인터뷰에서 오이가 들어간 김밥은 콜라에 밥을 말아 먹는 것과 비슷하다고 전했다.
이별님 기자 byul@insigh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