넷플릭스 '오징어 게임 시즌2'가 지난해 하반기 전 세계 넷플릭스 시청자들이 가장 많이 시청한 시리즈에 오르며 인기를 입증했다.
27일 세계적인 엔터테인먼트 서비스 넷플릭스는 작년 하반기 전 세계 회원들이 사랑한 콘텐츠들이 담긴 시청 현황 보고서(인게이지먼트 리포트)를 발간했다.
이 보고서는 회원들의 시청 현황을 보여주는 지표로, 반기별로 최소 5만 시간 이상 시청한 모든 제작 및 라이선스 작품의 시청 시간과 시청 수 등을 공개한다. 넷플릭스는 주간 TOP 10 리스트는 물론, 지난 2023년 12월부터 연 2회에 걸쳐 시청 현황 보고서를 공개하며 투명성을 높이고 있다.
지난 2024년 하반기 넷플릭스 총 시청 시간은 전년 동기 대비 5% 증가한 약 940억 시청 시간을 기록했다. 특히, 한국 콘텐츠의 전 세계 문화적 파급력도 확인할 수 있다.
한국 콘텐츠는 지난 2023년부터 연속으로 비영어권 콘텐츠 중 시청 수 1위를 기록하고 있다. 작년 하반기에도 영어를 제외하고 한국어로 제작된 콘텐츠가 전체 비영어권 콘텐츠 중 시청 수 1위에 오르며 압도적인 흥행 파워를 입증하고 있다.
각국 현지 창작자들의 역량이 담긴 콘텐츠를 선보이는 것을 중시하는 넷플릭스의 철학을 보여주듯, 한국, 일본, 프랑스, 콜롬비아, 브라질 등 비영어권 콘텐츠가 전체 시청 수의 3분의 1을 차지했다.
작년 하반기 한국 콘텐츠는 시리즈와 영화, 예능 등 다양한 장르에서 두각을 나타냈다. 먼저 '오징어 게임' 시즌 2는 연말을 단 6일 앞두고 공개되었음에도 약 8,700만 시청 수를 기록하며 하반기 가장 많이 본 시리즈에 등극했다. '무도실무관'부터 '전,란', '크로스' 등 다양한 소재의 영화는 물론, '엄마친구아들', '흑백요리사: 요리 계급 전쟁' 등이 많은 사랑을 받았다.
해당 보고서에 담긴 작품들 중 넷플릭스가 IP를 소유한 한국 콘텐츠의 비율은 지난 반기와 동일하게 15% 미만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넷플릭스가 한국 콘텐츠를 향한 투자와 함께 국내 파트너사들과의 유연한 라이선싱 계약을 통해 더 많은 한국 작품을 확보하고 글로벌 시장에 선보이는 시너지를 창출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지난 하반기에는 전 세계 회원들의 각기 다른 취향을 보여주듯 시리즈와 영화는 물론 애니메이션과 다큐멘터리까지 폭넓은 장르의 이야기들이 사랑을 받았다.
실제로 상위 25편의 영화 중 애니메이션과 실화 범죄 다큐멘터리가 높은 인기를 끌었다.
예를 들어 '그린치'와 '트롤 밴드 투게더' 같은 애니메이션이 각각 6,700만과 6,000만 시청수를 기록했으며, '메넨데즈 형제'와 '아메리칸 머더: 레이시 피터슨 살인 사건' 같은 다큐멘터리는 각각 3,900만과 3,700만 시청수를 기록했다.
넷플릭스 관계자는 "넷플릭스는 획일화된 흥행 공식을 따르기보다는 회원들의 각기 다른 취향을 충족하기 위한 풍성한 콘텐츠들을 선보이며 일상의 즐거움을 함께하고 있다"라며 "특히, 2년 연속 비영어권 콘텐츠 중 시청 수 1위를 기록한 한국 콘텐츠에 대해서는 장르와 소재에 있어 끊임없이 새로움에 도전하며 다양한 파트너사들과 함께 K-콘텐츠 경쟁력 및 글로벌 확장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넷플릭스는 최근 몇 년 동안 다양한 국가에서 제작된 비영어권 콘텐츠를 적극적으로 지원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그 영향력을 확대해왔다.
특히 아시아 지역에서는 한국뿐 아니라 일본과 인도의 콘텐츠도 주목받고 있으며 이는 지역 문화와 스토리를 기반으로 한 독창적인 작품들이 세계적인 관심을 받고 있음을 의미한다. 이러한 전략은 넷플릭스가 단순히 플랫폼 이상의 역할을 수행하며 각국의 문화적 다양성을 존중하고 있다는 점에서 긍정적으로 평가받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