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그룹이 국내 역대 최대 규모의 투자를 단행한다.
대내외 불확실한 경영 환경 속에서 혁신 허브인 한국을 중심으로 미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서다.
9일 현대자동차그룹은 올해 24조 3000억원을 국내에 투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역대 최대 투자 규모를 기록한 지난해(20조 4000억 원)보다 3조 9000억원(약 19%) 늘었다.
이번 투자는 차세대 제품 개발, 핵심 신기술 선점, 전동화 및 소프트웨어중심차량(SDV) 가속화 등 미래 신사업 분야에 집중된다.
전동화·SDV 대응... 전기차 전용 공장 확대
부분별로는 연구개발(R&D) 투자가 11조 5000억원, 경상 투자 12조원, 전략 투자 8000억원이 집행될 예정이다.
R&D 투자는 제품 경쟁력 향상, 전동화, SDV, 수소 제품 및 원천 기술 개발 등 핵심 미래 역량 확보를 위해 사용된다.
차세대 하이브리드 시스템 등을 앞세워 전기차 수요 변화에 대응하는 한편, 전기차 신모델 개발도 꾸준히 확대할 계획이다. 전기차 신모델 개발을 꾸준히 확대하며 전동화 전환도 속도를 낼 전망이다.
현대차는 2030년 경제형부터 럭셔리, 고성능까지 21개 모델의 전기차 풀 라인업을 구축하고, 기아도 2027년까지 목적기반차량(PBV)을 포함해 15개 모델의 전기차 풀 라인업을 갖출 예정이다.
SDV 분야에서는 소프트웨어 내재화를 통해 오는 2026년까지 차량용 고성능 전기·전자 아키텍처(구조)를 적용한 SDV 페이스카(시험 차량) 개발 프로젝트를 마무리하고, 양산차에 확대 적용하는 것을 목표로 제시했다.
경상 투자는 전기차(EV) 전환 및 신차 대응 생산 시설 확충, 제조 기술 혁신, 고객 체험 거점 등 인프라 보완 등에 투입된다. 전략 투자의 경우 자율주행, 소프트웨어, 인공지능(AI) 등 핵심 미래 사업 경쟁력 제고를 위해 집행된다.
올해도 EV 전용 공장 건설에 대규모 투자를 집행한다.
지난해 기아는 광명 EVO 플랜트를 가동하고 소형 전기차 EV3 생산을 시작했다. 이어 올해 하반기 기아 화성 EVO 플랜트를 완공, 고객 맞춤형 전기 PBV(목적 기반 차량)를 본격 생산할 예정이다.
2026년 상반기 가동을 목표로 건설 중인 울산 EV 전용 공장에서는 전기 초대형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모델을 시작으로 다양한 차종을 양산할 계획이다.
전략 투자는 자율주행, SW, AI 등 핵심 미래 사업 경쟁력 제고를 위해 집행한다.
이번 투자를 사업군별로 분류하면 완성차 분야 투자액이 16조 3000억원으로 약 67%를 차지한다. 나머지 부품, 철강, 건설, 금융 및 기타 사업 분야에서는 신사업 발굴, 핵심 사업 경쟁력 제고를 위해 8조원을 투자한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불확실성이 커지는 상황에서 위기를 극복하고 미래 성장 동력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지속적이고 안정적인 투자가 필수적"이라며 "고객, 주주, 시장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들과 적극적으로 소통하고 신뢰를 쌓아가려는 노력의 일환이기도 하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