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2월 23일(월)

한국인 10명 중 6명 '물 섭취 부족' 체감... 개선 의지는 높아

사진 제공 = 한국암웨이


충분한 물 섭취가 건강을 위해 필수적이라는 것은 누구나 알고 있는 사실이다. 그러나 실제로는 한국인 과반 이상이 물 섭취를 부족하다고 느끼고 실천율 또한 낮은 것으로 드러났다.


헬스&웰니스 전문 기업 한국암웨이는 소비자 데이터 플랫폼 오픈서베이를 통해 전국 만 20세~59세 성인 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한국인 물 음용 행태 조사'를 실시, 주요 결과를 25일 발표했다.


이번 조사는 한국암웨이가 '이스프링' 정수기 리뉴얼 출시를 기념해 한국인들의 물 섭취 행태와 주요 특징을 파악함과 동시에 건강 관리를 위한 물 마시기의 중요성을 알리기 위해 기획됐다.


한국인 절반 이상 하루에 물 1L 미만 섭취, 5잔도 안 마셔


이번 조사에서는 전체 응답자의 절반 이상이 매일 '1L 미만'의 물을 마시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응답자 중 40.9%가 '500ML 이상~1L 미만' 섭취한다고 답했으며, 11.3%는 하루 종일 '500ML 미만'의 물을 먹고 있다고 밝혔다. 특히 남성보다는 여성 중 '1L 미만' 섭취 비율이 20% 이상 더 높았다.


참고로 한국영양학회는 19세~60세 성인 남녀의 하루 순수 물 섭취 권장량을 각각 1~1.2L, 1L 가량으로 권고하고 있다.


하루 평균 물 음용 횟수는 약 5.4회였다. '4~5번'을 택한 사람이 가장 많았으며 이어 '8번 이상'과 '3번 이하', '6~7번' 순이었다.


주요 건강 기관의 권장 식이 지침에 따르면 한 번에 많은 양의 물을 마시는 것보다는 하루 6~8잔의 물을 나눠서 섭취하는 것이 건강에 이롭다.


하루 일과 중 물 음용 시점은 고르게 분포되어 있었다. 응답자들은 '식사할 때나 식사 전후'에 가장 많이 마신다고 답했으나 '아침 기상 직후'와 '식사와 식사 사이', '운동할 때나 운동 후'에 마신다는 비율도 높은 편이다.


가구원 수 많을수록 정수기 이용 증가... 시원한 물 선호 경향


물을 마시는 방법에서는 '정수기 이용' 비율이 53.9%로 가장 높았다. 환경부가 지난 2022년 발표한 국내 정수기 보급률 또한 50%에 달해 이 같은 추세를 뒷받침한다.


가구 형태 별로 정수기 사용률에 차이가 있다는 점은 주목할 만하다. 2인∙3인∙4인 이상 등 2인 이상 가구에서는 모두 정수기 사용이 전체 절반 이상을 차지했으며, 주된 이유로 ‘편리함(78.2%)’을 꼽았다.


반면, 1인 가구에서는 '생수를 구입해서 마신다'는 응답자가 가장 많았다. 이들 대부분은 '이용·구매가 편리하다'는 점을 이유로 꼽았고, '가격 할인이나 프로모션이 있을 때', '박스째' 구입하는 것으로 파악됐다.


마시는 물의 온도는 대체적으로 냉수나 시원한 상태를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평소 주 음용 물 온도에 대한 질문에 응답자의 절반 이상인 55.9%가 '냉수·시원한 물'이라고 답했으며, 20대에서는 무려 62.9%의 상당한 비중을 보였다.


단, 연령대가 높아질수록 온수에 대한 선호도가 올라갔다. 특히 50대 중 '따뜻한·미지근한 물'을 주로 마신다고 답한 응답자가 24.5%에 달했다. 혈액순환과 소화 개선, 체온 유지 등이 이유인 것으로 보인다.


물 섭취 인식 대비 실천율은 낮아... 암웨이, '것모닝' 프로그램 성공 운영 중


건강 관리를 위한 물 섭취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은 높은 것으로 드러났다. 전체 응답자의 77.7%가 '물을 잘 마시는 것이 건강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한다'고 답했다.


반면 응답자 61.4%가 본인의 물 섭취량이 충분하지 않다고 느끼고 있었고, '매우 부족하다'고 답한 사람도 6.3%에 달하는 등 인식 대비 실천율은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보다 구체적인 질문으로 '매일 기상 직후 공복 물 한 잔이 건강에 유익하다'는 내용의 제시문에서 대부분이 '들어봤다'고 응답했다.


그러나 '매일 아침 공복 시 물을 마시고 있다'고 답한 비율은 53.8%에 그쳤다.


암웨이는 이와 같은 점에 착안해 매일 아침 공복에 물 한 잔과 유산균, 단백질을 먹을 수 있도록 습관화하자는 '것모닝 캠페인'을 전 세계적으로 전개하고 있다.


한국에서는 지난 4월부터 70일간 파일럿 테스트를 실시해 총 800개 팀, 2만 7천 명 이상 사업자들이 참여하는 등 폭발적인 호응을 얻은 바 있으며 9월 공식 론칭 프로그램 또한 성황리에 진행 중이다. 캠페인 성공과 함께 관련 유산균, 단백질 매출도 함께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한국암웨이 신은자 대표는 "물 섭취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 대비 습관화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사람들이 많다는 점을 이번 조사를 통해 확인할 수 있었다"며 "암웨이는 '사람들의 더 나은 삶, 더 건강한 삶을 돕는다'는 기업 철학을 바탕으로 스스로 건강한 삶의 변화를 이끌 수 있도록 지원하는 다양한 활동을 앞으로도 지속 펼쳐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