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1월 21일(목)

"비용 상승으로 인해..." 쯔양이 운영하던 분식집·돈가스집 충격 상황


YouTube 'tzuyang쯔양'


유튜브 채널 구독자가 1100만명을 넘는 먹방 유튜버 쯔양이 오픈해 화제가 됐던 분식집 '정원분식'의 근황이 알려졌다.


큰 관심 속에 오픈하며 많은 구독자들이 발길을 옮겼던 이곳은 현재 놀랍게도 '폐업'을 한 것으로 확인됐다.


최근 쯔양은 자신이 운영하던 음식점 2곳의 운영을 모두 중단했다. 쯔양은 분식집과 돈가스집을 2021년과 2023년부터 운영해 왔는데, 지난 10월 폐업을 결정했다.


두 가게 모두 3년을 꽉 채우지 못했다. 쯔양은 별도의 안내문을 통해 "원자재 가격의 상승과 기타 운영 비용의 급격한 증가로 인해 지금의 가격과 서비스 수준을 유지하는 것이 점점 어려워졌다"라고 알렸다.


쯔양은 "여러분의 따뜻한 성원 덕분에 지금까지 매장이 성장할 수 있었다"라며 "그간 고객님들에게 드릴 수 있었던 사랑과 응원에 진심으로 감사드린다"라고 말했다.


온라인 커뮤니티


다만 "저희는 현재 새로운 도약을 준비하고 있다"라며 "좋은 기회가 생긴다면 더욱 발전한 모습으로 고객님들을 찾아뵙고자 한다"라고 덧붙였다.


쯔양도 버티기 어려울 정도...자영업자들 '괴로움' 호소


구독자들은 쯔양의 가게 폐업이 놀랍지는 않다는 반응이다.


최근 물가가 폭등해 가격을 올릴 수밖에 없었는데도, 기존 가격을 유지하며 장사한다는 게 너무 어렵다는 것을 알고 있어서다. 유튜버 특성 상 가격을 쉽게 올릴 수 없어 고민이 많았을 것이라는 반응이 나온다.


자영업자들 사이에서는 "괴롭다"라는 말이 나온다. 팬들이 다수 찾아오는 쯔양조차 어려운 상황에서 자신들은 얼마나 어렵겠느냐는 푸념이다.


YouTube 'tzuyang쯔양'


실제 지방행정인허가 데이터에 따르면 올해 1~10월 전국 외식업 폐업 건수는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7.5% 증가한 8만 4195곳이었다. 1~10월 기준 역대 최고치다.


통상적으로 가게 폐업은 1~10월보다 11~12월에 더 몰리기 때문에 폐업 건수는 더 크게 증가할 것으로 관측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