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택시를 타려면 대부분 스마트폰 앱을 통해 호출한다.
너도나도 앱으로 택시를 부르다 보니 예전처럼 거리에 서서 빈 택시를 잡기가 쉽지 않다.
이에 스마트폰이 없거나 스마트폰 활용이 서툰 어르신들은 택시 이용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런 가운데 최근 이런 디지털 취약계층을 위한 특별한 서비스가 도입된다는 소식이 전해졌다.
30일 편의점 CU를 운영하는 BGF리테일은 국내 최대 모빌리티 플랫폼 카카오모빌리티와 노인, 어린이 등 디지털 취약 계층을 위한 편의점 택시 호출 서비스의 도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지난 29일 양사는 서울 여의도 파크원 타워에서 편의점과 모빌리티 서비스 간 연계 확대를 통한 국민 이동 편의성 증진 업무협약(MOU)을 맺었다.
이날 협약식에는 BGF리테일 민승배 대표이사, 카카오모빌리티 류긍선 대표이사 등 양사 주요 관계자가 참석했으며, 축사는 사회적 약자의 환경 개선을 위한 정책 제안을 활발히 펼치고 있는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김희정 국민의힘 의원(부산 연제구)이 맡았다.
"CU 편의점에서 스마트폰 없이도 택시 호출 가능하도록 지원"
이번 협력을 통해 CU는 디지털 사각지대에 놓인 고객층을 위한 택시 호출 장소로 활용된다.
양사는 편의점을 출발지로 설정해 스마트폰 없이도 택시 호출 서비스를 지원하는 여러 방안을 모색 중이다.
이 서비스는 국내 편의점 업계에서는 새롭게 도입되는 것으로 시스템 구축 등을 통해 내년 중 도입을 목표로 하고 있다.
노인 및 어린이 외 모든 고객이 이용할 수 있으며 의사소통이 어려운 방한 외국인에게도 큰 호응을 얻을 것으로 기대된다.
양사는 이번 택시 호출 서비스를 시작으로 편의점과 모빌리티의 연계성을 강화할 수 있는 다양한 서비스 개발을 위해 상호 협력할 계획이다.
민승배 BGF리테일 대표이사는 "이번 협약으로 '우리 사회의 좋은 친구'라는 기업정신을 실천할 수 있는 다양한 제도가 마련되길 기대한다"며 "CU는 생활 속 공공 인프라로 다양한 기업과 브랜드, 지역사회 등과 협력해 삶의 질을 높이는 데 앞장서겠다"라고 밝혔다.
한편 BGF리테일은 2017년부터 경찰청과 함께 실종 아동 보호 시스템 '아이CU'를 운영해 160명 이상의 실종 아동과 치매 환자 등이 무사히 가족의 품으로 돌아갈 수 있도록 지원해 왔으며, 지난 8월에는 제주도에 장애인의 사회 참여를 위한 편의점 1호점을 개점하는 등 사회적 약자를 위해 지역사회의 안전 및 복지 사각지대를 밝히는 ESG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