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1월 28일(목)

키조개 손질하다 '천연 흑진주' 발견한 130만 유튜버... 놀라운 감정가 (영상)


YouTube '수빙수tv sooBingsoo'


130만 명의 구독자를 보유한 해산물 전문 유튜버 수빙수가 키조개를 손질하다 천연 흑진주를 발견해 화제다.


후속 영상을 통해 공개된 흑진주의 가격은 시청자들을 깜짝 놀라게 했다.


지난 10일 유튜버 수빙수는 '자동차 한 대 살 수 있다고요?!'라는 제목의 영상을 게재했다.



그는 앞서 지난 2일 올린 영상에서 키조개 삼합을 요리하기 위해 키조개를 손질하다 흑진주를 발견한 후 8일 유튜브 커뮤니티를 통해 서울 종로에 있는 한 감정원을 찾아 천연 흑진주의 가격을 의뢰했다고 밝혔다.


공개한 진주 감별서에 따르면 수빙수가 발견한 진주는 가로 4.5mm, 세로 4.4mm, 높이 4.6mm 크기에 무게는 0.64캐럿이다.


그는 "로또 맞은 기분"이라면서 "진주를 팔아서 해남에 땅을 좀 사야겠다"며 기대했다.


YouTube '수빙수tv sooBingsoo'


10일 영상에서 수빙수는 "진주 발견 후 종로에 흑진주 감정을 받으러 왔다. 감별 비용은 10만 원이라고 한다"라면서 잔뜩 긴장한 모습으로 진주 감정원에 들어갔다.


진주를 맡긴 그는 "섬 하나를 사야 하지 않을까? 배를 살까?"라며 설렘을 감추지 못했다.


수빙수가 발견한 진주는 천연 진주가 맞았다.


수빙수, 천연 흑진주 반전 감정가에 '충격'


YouTube '수빙수tv sooBingsoo'


그런데 반전 감정가가 나왔다. 얼마 후 다시 종로를 찾아 금 거래소에 방문한 그는 "감정가가 많이 나오면 차를 살지, 집을 살지 고민이다"라고 말했다.


그러자 감정사는 "차는 살 수 있다. 장난감 차 정도 살 수 있다"라고 말해 웃음을 안겼다.


이어 "가치 평가를 하려면 사이즈가 커야 하는데 작다. 광택도 적다. 형태도 더 완벽한 원형이어야 가치가 높다"라면서 "아마 이거를 실제로 매입하는 곳을 없을 거다. 감별서로는 천연 진주가 맞지만, 가치적으로는 없다"라고 설명했다.


YouTube '수빙수tv sooBingsoo'


이어 감정사는 수빙수가 700만 원 정도 예상했다고 하자 "원하는 700만 원은 절대 나올 수 없다. 7만 원도 안 나온다"라고 단호히 말했다.


그러면서도 "제가 산다면, 수빙수 님꺼라 20만 원에 매입할 것 같다. 하지만 가치는 높지 않다"라고 덧붙였다.


YouTube '수빙수tv sooBingsoo'


이날 거래소에 방문한 국가 공인 보석 감정사이자 20년 경력의 진주 도매업 대표 역시 "진주층, 광택, 색상, 흠면 등을 봤을 때 상업적 가치는 떨어진다고 보시면 된다"라면서 "나 같으면 매입하지 않는다"라고 평가했다.


다만 130만 유튜버 수빙수가 직접 발견한 흑진주이기에 "경매에 부친다면 가치가 달라질 수 있다"라고 말했다.


설득을 당한 수빙수는 "경매로 올려볼까?"라며 또다시 기대하는 모습으로 시청자들의 기대감을 높였다.


YouTube '수빙수tv sooBingso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