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달 앱들이 수수료를 인상하면서 음식점을 운영하는 업주들의 반발이 이어지고 있다.
일부 업주들은 음식 가격을 올릴 수밖에 없다고 토로했다.
지난 22일 서울 용산구 대통령실 앞에는 배달 앱 수수료 인상에 반대하는 배달 라이더와 업주, 시민사회공동항의행동 활동가들이 모여 '배달플랫폼 규제 촉구 집회'를 열었다.
또한 세계일보에 따르면 배달앱에 입점한 업주들이 모인 '공정한 플랫폼을 위한 사장 모임(공플사)'은 이날을 '배달 음식 가격 차등 적용의 날'로 지정하고 수수료 수준에 따라 음식값을 배달앱 별로 다르게 적용하기로 했다.
앞서 배달앱 점유율 1위 배달의민족은 지난 9일부터 자체 배달하는 배민1플러스의 배달 중개수수료를 6.8%에서 9.8%로 3%P 올렸다.
배달앱 2위 쿠팡이츠 역시 중개수수료를 9.8% 부과하고 있다. 반면에 요기요는 중개수수료를 12.5%에서 9.7%로 낮추겠다고 밝혔다.
이렇게 배달 앱들이 수수료를 인상하자 업주들은 소비자가 부담하는 음식값을 인상한다는 것이다.
700명가량의 공플사 업주들은 플랫폼 수수료와 배달비가 현실적인 수준으로 인하되지 않는 이상 음식값 차등 적용을 고수하겠다는 입장이다.
"피해는 소비자 몫" 지적 이어져
공플사 업주들은 플랫폼 수수료에 따라 가격을 3단계로 차등 적용하겠다며 가격 인상 폭을 정하는 배달앱 입점업체 가이드라인을 내놨다.
수수료가 가장 높은 배민의 배민배달·쿠팡이츠(수수료 9.8%), 요기요의 요기배달(9.7%)에서는 가격을 최저가 대비 15~25% 올리기로 했으며, 노크(5.8%) 등에서는 10% 안팎, 배달 수수료가 제일 저렴한 지역공공배달앱과 배민 가게 배달 등에서는 기존 가격을 유지한다는 방침이다.
공플사는 "수수료가 낮은 채널에서는 낮은 가격에 판매하고, 수수료가 높은 채널에서는 수수료만큼의 음식값을 책정해서 팔겠다는 것"이라면서 "충분히 합리적인 조치"라고 설명했다.
이같은 소식이 전해지자, 누리꾼들은 "피해는 고스란히 소비자 몫이다", "배달 끊어야겠다" 등의 반응을 보이고 있다.
한편 정부는 2025년 정부 예산안에서 자영업자에게 2000억 원 규모의 배달 수수료 지원 예산을 반영할 계획이다. 1인당 연간 20만 원씩 준다고 가정하면 업주 100만 명을 지원할 수 있는 규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