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이 iOS 18 베타 5와 맥OS 세쿼이아 베타 5의 개발자 버전을 출시했다. 이번 업데이트에는 사진 앱의 디자인 개선뿐만 아니라 사파리 브라우저 등 4가지 큰 변화가 눈에 띈다.
5일(현지시간) IT 매체 맥루머스(MacRumors)는 애플이 개발자를 대상으로 iOS 18의 다섯 번째 베타 버전 등을 출시했다고 보도했다.
애플은 9월 중 아이폰16 시리즈와 함께 iOS 18 정식 버전을 공개할 것으로 보인다.
1. 사진 앱
애플은 사진 앱의 디자인을 간소화했다. 먼저 지난번 iOS 18 업데이트 때 사진 앱에 적용됐던 다른 컬렉션을 스와이프해 볼 수 있었던 회전식 뷰 기능이 삭제됐다. 이 기능이 혼란스럽고 반복적이라는 테스터들의 피드백을 받아들인 것으로 보인다.
다만 여전히 iOS 18에 적용됐던 단일 화면 UI는 유지돼 모든 사진을 하나의 화면에서 볼 수 있다. 업데이트를 통해 더 많은 이미지를 한 번에 볼 수 있으며 아래로 스크롤 하면 컬렉션으로 이동할 수 있다.
여러 앨범을 가지고 있는 사용자는 사진 앱 상단에 자기 앨범이 표시되며 최근 저장된 콘텐츠는 이제 '최근 하루(Recent Days)' 컬렉션에 통합됐다. 사용자 정의 도구도 유지돼 컬렉션 순서를 사용자가 정할 수 있다.
2. 사파리 브라우저 '방해 제어 기능'
애플은 사파리에 새로운 방해 제어 기능을 추가했다. 이 기능은 아이폰 사용자들이 웹페이지나 기사에서 방해 요소를 숨길 수 있게 해준다. 로그인 창, 쿠키 설정 팝업, 뉴스레터 가입 배너, 자동 재생 비디오 등을 숨길 수 있다.
방해 제어 기능은 온라인 광고와 같은 페이지의 동적 요소를 숨겨주진 않는다. 이 기능을 사용해 일시적으로 숨길 순 있지만, 페이지가 새로고침 하면 광고가 다시 나타난다.
방해 제어 기능은 사파리 웹 페이지 설정에서 접근할 수 있다. 사용자가 숨긴 항목을 다시 보려면 페이지 메뉴 인터페이스로 돌아가 '숨긴 항목 표시'를 선택하면 된다.
3. 홈 화면 옵션
홈 화면을 길게 누르고 '편집'을 선택하면 새로운 '페이지 편집' 옵션이 나온다. 이 설정을 사용하면 전체 홈 스크린 페이지를 삭제하거나 보기에서 숨길 수 있다.
홈 스크린 편집 모드에 있을 때 디스플레이 하단의 세 점을 두드려서 나오는 것과 같은 기능인 셈이다.
4. 다크 모드 아이콘
애플은 애플 지도와 다크모드 아이콘을 다시 디자인했다. 앞으로 다크 모드에서 검색 인터페이스를 사용해 앱을 검색할 때도 다크 모드 아이콘이 나온다.
또 제어센터에 있는 음성메모, 스톱워치, 비행기 모드, 지갑, 계산자 등의 아이콘 그래픽을 더 크게 디자인했다.
이밖에 화면 미러링 및 셀룰러 데이터를 포함해 여러 개의 제어 센터 아이콘 디자인이 개선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