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0월 07일(월)

"홍명보 대표팀 감독의 연봉은..." 대한축구협회, 충격적 결정 또 내렸다

홍명보 신임 한국 축구대표팀 감독 / 뉴스1


홍명보 신임 축구대표팀 감독의 연봉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89일 오전 10시 서울 신문로 축구회관에서 이임생 기술본부 총괄이사는 브리핑을 통해 홍명보 감독을 차기 국가대표 감독으로 선정하게 된 배경 등을 설명했다. 


이에 따르면 홍명보 감독의 계약기간은 오는 2027년 아시안컵까지다. 


향후 홍 감독의 거취에 대해 이 총괄이사는 "울산 HD를 계속 이끌어가는 것은 어렵다. 울산 HD와 협의 후 사임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홍 감독은 시즌 중에 울산을 떠날 것으로 보인다. 


이임생 대한축구협회 기술본부 총괄이사 / 뉴스1


이 총괄이사는 "7월 2일 유럽으로 출국해 스페인 마드리드에서 한 명의 외인 후보자, 독일 프랑크푸르트에서 또 다른 외인 후보자를 면접했다"고 밝혔다. 


이어 "한국에 온 뒤 7월 5일 울산 HD의 경기 후 홍명보 감독의 자택 앞에서 만났다. 홍 감독은 '절차상 온 것인지', '전력강화위에서 나를 어떻게 평가하고 있는지' 두 가지를 물었고 설명했다. 그리고 왜 헌신해 주셔야 하는지 설명했다"고 말했다. 


연봉 조건에 대한 질문이 나오자 "대한축구협회에 외인 감독과 한국 감독의 연봉 역시 동등하게 요구했다. 한국 감독이 이제 그래야 한다고 본다"고 했다.


다만 대한축구협회는 감독의 연봉에 대해 비공개를 원칙으로 하고 있다. 연봉 협상은 조만간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홍명보 신임 한국 축구대표팀 감독 /  뉴스1


이 총괄이사는 "단기간 결과를 평가하기보다 국가대표와 연령별 대표의 연계성을 위해 충분한 시간을 주려 한다. 전술 보완을 위해 유럽 코치 두 명을 요청했고, 홍명보 감독도 받아들였다"고 했다. 


그러면서 "홍명보 감독의 지식과 경험에 유럽의 전술이 더해지면 더 도움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홍 감독은 또 한 번 한국 축구 소방수로 나서게 됐다. 그는 지난 2013년 6월 최강희 감독의 후임으로 대표팀 사령탑을 맡은 바 있다. 당시 브라질 월드컵을 1년도 남겨두지 않은 상황에서 중책을 맡았던 홍 감독은 월드컵 조별리그 1무 2패를 기록하며 탈락하고 말았다. 


2014년 7월 사퇴한 홍명보 감독의 최종 성적은 5승 3무 10패다. 


이임생 대한축구협회 기술본부 총괄이사 / 뉴스1


홍명보 감독은 오는 9월 A매치를 통해 본격적으로 월드컵을 준비한다. 본 무대인 북중미 월드컵까지는 약 2년이 남아 있다. 10년 전 브라질 월드컵에 비하면 준비할 시간은 충분하다. 


다만 결과에 따라 홍명보 감독의 커리어에 치명적일 수도, 성공적일 수도 있다. 이번에도 실패한다면 '두 번의 실패'라는 낙인이 찍힐 수 있다. 


이 총괄이사는 홍명보 감독의 과거 실패도 좋은 자양분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홍명보 감독이 A대표팀에서 실패한 경험도 상황에 따라 적극적으로 활용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했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