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탄' 뷔 모델로 써 대박난 컴포즈커피, 필리핀에 팔렸다
필리핀 토종 패스트푸드 브랜드 '졸리비'의 모기업이 한국 커피 브랜드 매장 3위 '컴포즈 커피'를 인수한다.
필리핀 토종 패스트푸드 브랜드 '졸리비'의 모기업이 한국 커피 브랜드 매장 3위 '컴포즈 커피'를 인수한다.
2일 컴포즈커피에 따르면 졸리비 푸즈는 컴포즈커피의 지분 70%를 3억 4000만달러(한화 약 4720억 원)에 인수한다.
졸리비 푸즈는 필리핀 증시에 상장된 대형 식품기업이다. 시가총액 2500억 페소(약 5조8000억 원) 수준이다.
대표 브랜드로는 '졸리비'가 있다. 졸리비는 1978년 창립한 이래 스파게티와 치킨 등 현지인 입맛에 맞춘 다양한 메뉴로 크게 성장했다.
이후 1980년대 말부터는 대만을 시작으로 미국, 캐나다, 유럽, 중국, 싱가포르 아랍에미리트(UAE) 두바이까지 전 세계에 3000여 개의 매장을 냈다.
또한 졸리비 푸즈는 2019년 7월 미래에셋자산운용 사모펀드(PE) 컨소시엄이 보유한 커피빈의 지분 80%를 인수한 바 있다.
여기에 이번 컴포즈커피 인수건까지 더해지며 한국시장에 졸리비 진출을 검토하는 것 아니냐는 기대도 나온다.
한편 공정거래위원회에 따르면 컴포즈커피는 2022년 말 기준 한국에서 이디야커피(3천5개), 메가커피(2천156개)에 이어 3번째로 많은 1천901개의 가맹점을 보유하고 있다.
2022년 한 해에만 626개의 신규 점포를 개점해 커피 브랜드 중 가장 빠른 확장세를 나타냈다.
특히 올해부터는 방탄소년단(BTS) 멤버 뷔를 새 모델로 발탁해 큰 사랑을 받았다.
컴포즈커피는 음악이라는 한 가지 분야에 매진해 최고의 위치에 오른 뷔의 행보를 높게 평가하고, 10년 동안 오직 커피만을 바라보고 달려온 컴포즈커피의 브랜드 정신과 일맥상통한다는 점을 모델 선정 이유로 꼽았다고 밝힌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