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앤원북스는 50대에 접어든 사람들이 굳건히 걸어갈 수 있도록, 우화에서 흥미롭게 지혜를 찾을 수 있는 '오십에 다시 읽는 이솝우화'를 출간했다고 밝혔다.
이 책은 총 9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1장에서는 지나친 욕심을 경계한다. 타인의 손에 든 것을 부러워하거나 탐하지 말고, 내 손안에 든 것을 소중히 여기며 참고 기다릴 줄 아는 태도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2장에서는 자존감의 중요성을 알려준다. 누구에게나 재능이 있다는 것, 그리고 허위와 과장으로 부풀리기보다는 지금 그대로의 모습이 소중하다는 것을 보여준다. 3장에서는 현재 상황에만 만족하거나 자만하는 태도를 경계하고, 계속 도전해야 함을 강조한다. 이겼다고 자만할 필요도 없고, 졌다고 포기하지 않아야 한다.
4장에서는 사람들의 원망을 사지 않는 방법을 제시한다. 특히 '말'이 지닌 위험성이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살펴본다. 5장에서는 타인과 공존하는 삶이 어떤 것인지 알아본다. 상대의 호의를 적절히 받아들이는 법, 수고를 칭찬하는 법, 인맥을 올바르게 쌓는 법 등 타인과 어떻게 어울려야 하는지 명료하게 제시하고 있다.
6장에서는 사람을 잘 가려서 만나는 방법을 살펴본다. 지나친 호의를 경계해야 하는 이유, 약속의 중요성, 가까운 관계일수록 조심해야 하는 이유, 허풍의 위험 등을 보여준다.
7장에서는 인생에서 달콤해 보이는 환상을 경계하라고 조언한다. 세상에는 선인과 악인이 존재한다는 것, 피치 못할 거짓말도 있다는 것, 희망에도 바른 자세가 필요하다는 것 등을 알려준다. 8장에서는 위험을 이기는 항체를 만드는 법을 살펴본다. 속임수에 넘어가지 않기, 시행착오에서 배우기, 적극적으로 시도하고 부탁하기 등 인생에서 위험이 닥쳤을 때 극복하는 태도나 방법이 무엇인지 알려주고 있다.
9장에서는 신중하게 생각하고 행동하라고 조언한다. 소모적인 논쟁에 끼어들지 않기, 달콤한 제안일수록 경계하기, 덫이라고 판단되면 벗어나기 등 신중하게 행동하는 방법을 알려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