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1월 24일(일)

식음료업계, 갓생사는 MZ세대 트렌드에 맞춰 '갓생 루틴' 돕는 다양한 상품 선봬

사진 제공 = 코카-콜라


MZ 세대 라이프 스타일을 관통하는 단어가 있다면 바로 '갓생'이다. 갓생은 매일 최선을 다해 살아가는 것을 뜻하는 신조어로, 건강한 습관 및 루틴 형성을 통해 하루를 보다 주체적으로 살아가는 삶의 태도를 의미한다.


출근 또는 등교 전에 운동, 명상 등으로 하루를 깨우고, 퇴근 및 하교 후에도 공부, 독서 등 자기계발 시간을 통해 자신만의 ‘갓생 루틴’을 실천하는 것이다.


모든 것의 시작을 알리는 듯한 완연한 봄 날씨로 접어들면서, 새로운 마음가짐으로 목표와 계획을 세우며 실행하는 사람들이 곳곳에 늘고 있다. 이에 식음료업계는 공부, 다이어트, 운동 등 '갓생 루틴'을 실천하는 갓생러들을 위한 다양한 종류의 식음료 제품을 새롭게 선보이고 있다.


'갓생 살기' 공부할 때 많이 찾는 식음료 


영어공부 등 자기계발에 힘 쏟는 직장인이나, 곧 있을 중간고사 대비에 돌입한 대학생들까지 공부는 '갓생 살기'에 빼놓을 수 없는 요소다. 이때 집중력 관리를 위해 커피 제품을 많이 찾는다.


코카-콜라사의 대표 커피 브랜드 조지아는 최근 로고 등 브랜드 리뉴얼을 단행하고, '조지아 리치 아로마' 3종을 새롭게 선보였다. 원두 그라인딩향에 커피 추출향을 더한 듀얼 아로마 제품으로 갓 내린 듯한 풍부한 향기와 커피 본연의 깊은 풍미를 느낄 수 있는 '조지아 리치 아로마 블랙', 제로 슈거로 칼로리 부담을 줄이고 헤이즐넛과 아몬드 향을 가미해 고소한 풍미가 특징인 '조지아 리치 아로마 스위트 아메리카노', 깊은 커피 맛과 우유의 부드러움이 조화롭게 어우러진 '조지아 리치 아로마 라떼'로 구성됐다. 특히 브랜드 시그니처 컬러인 옐로우는 일상의 활력을 불어넣고, 새로운 영감을 깨워내는 '조지아'의 브랜드 정체성을 잘 나타내고 있다.


이 외에도 저칼로리 라떼, 디카페인 블랙 등 다양한 포트폴리오를 통해 소비자들이 자신의 삶의 방식에 맞게 즐길 수 있도록 하고 있으며, 간편하게 즐기는 캔커피부터 470ml의 대용량까지 다양한 패키지 옵션도 제공하고 있다.


특히 올 상반기에는 '갓생' 살기에 열심인 직장인과 대학생을 중심으로 다양한 오프라인 마케팅도 펼칠 예정이다.


사진 제공 = 농심


부담은 Zero! 다이어트에 즐기는 로우스펙 식음료


농심의 용기면 브랜드 '누들핏'의 신제품 2종은 오리지널 제품 특유의 소고기육개장 감칠맛과 소용돌이 건더기를 그대로 살린 '누들핏 육개장사발면맛'과 남녀노소 누구나 좋아하는 김치찌개 맛을 담은 '누들핏 김치사발면맛'으로 구성됐다. 면 중량을 25% 증량했으며, 국물까지 다 마셔도 130kcal 이하로 다이어트와 체중 관리에 관심이 많은 2030세대를 타겟으로 한 제품이다.


동원홈푸드의 '비비드키친 저당 소스' 신제품 3종은 헬시플레저 트렌드에 맞춰 당 함량을 낮춰 만든 소스다. 저당 '짜장 소스'와 '짬뽕 소스'는 100g당 당 함량이 각각 3g과 1g 수준으로 닭가슴살 등을 찍어 먹는 디핑소스로 활용하기 좋으며 '돈가스 소스'는 당류 함량이 100g당 4g으로 돈가스 소스 특유의 새콤달콤한 감칠맛을 그대로 구현해 어린이들도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다.


사진 제공 = CJ제일제당


운동할 때 즐기는 단백질 보충 식음료


몸매를 드러내고 강인한 피지컬을 뽐내는 예능 프로그램이 인기를 끌고 '갓생 살기' 운동 열풍이 지속되는 가운데, 쉽고 간편하게 섭취할 수 있는 단백질 보충 식음료도 주목을 받고 있다.


CJ제일제당의 식물성 음료 브랜드 얼티브가 새롭게 선보인 햇반과 맛밤을 활용한 고단백 음료는 국내산 쌀 분말을 사용해 고소하고 담백한 밥맛을 구현한 '얼티브 프로틴 쌀밥맛'과 국내산 밤을 넣어 달콤하고 고소한 밤 그대로의 맛을 구현한 '얼티브 프로틴 밤맛' 총 2종으로 구성됐다. '얼티브 프로틴' 라인업은 한 팩 당 단백질 함량을 21g으로 높인 것이 특징이다.


풀무원의 지속가능식품 전문 브랜드 풀무원지구식단은 최근 신제품 '식물성 지구식단 노랑두부면'을 출시했다. 이번 신제품은 두부의 고소한 풍미는 살리고 넓적한 국수 형태로 가공하여 다양한 요리에 활용할 수 있도록 만들었다. 100g당 단백질 20g을 함유한 고단백 제품으로 탄수화물 섭취는 줄이고 단백질을 채울 수 있어 균형 있는 영양 섭취와 건강한 식단 관리에 제격이다.


이그니스는 최근 '한끼통살 제로슈가'를 출시하며 제품 라인업을 확대했다. 한끼통살 제로슈가는 닭가슴살에 다양한 소스를 사용한 이그니스의 푸드 브랜드로, 칼칼한 떡볶이 맛의 '국물떡볶이', 토마토와 양파 베이스로 더욱 감칠맛을 더한 커리 향의 '리얼커리', 바베큐의 진한 맛이 밴 '바베큐', 머스터드에 향긋한 바질을 더한 '바질 머스터드' 4가지로 구성됐으며 냉장 상태의 신선한 100% 국내산 닭 가슴살만을 사용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