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0월 19일(토)

여성청결제로 세안하면 여드름 싹 사라진다?!...200% 활용하는 방법

NAVER


'여성의 감기'라고 불리는 질염은 겨울철에 자주 발생한다. 체온이 떨어지면서 질 내 유익균, 유해균의 균형이 깨지기 쉽기 때문이다.


또 추운 날씨 때문에 두껍게 옷을 껴입어 외음부 통풍이 잘되지 않아 외음부 세균이 증식해 질염에 노출되기 좋은 환경이 조성된다.


여성청결제는 많은 여성들이 질염 예방 및 Y존 위생 관리를 위해 사용하는 제품 중 하나다.


그런데 최근에는 이 여성청결제를 Y존이 아닌 '얼굴'에 사용한다는 이들이 많다. 여성청결제를 얼굴 세안에 사용하면 여드름이 완화된다는 후기가 잇따르면서다.


기사와 관련 없는 자료 사진 / gettyimagesBank


과연 여성청결제가 진짜로 여드름성 피부 완화에 효과가 있을까. 약사 등의 전문가에게 자문한 결과를 알려주겠다.


전문가들에 의하면 여성청결제 세안은 실제로 여드름균 완화에 효과가 있다. 다만 여성청결제 세안은 "단순히 여성청결제로 세안하는 것이 아니라 제대로 된 세안 방법을 통해 여성청결제 세안을 진행해야 효과를 볼 수 있다"고 강조했다.


그렇다면 구체적인 여성청결제 세안 방법은 어떤 것일까.


기사의 이해를 돕기 위한 이미지


1. 세안하기 좋은 여성청결제 고르기 (여드름균 억제 효과 유무)


모든 제품이 여드름 억제에 효과가 있는 것은 아니다. 따라서 여성청결제 세안을 할 때 가장 중요한 건 '여드름 억제 유효 성분이 함유된 여성청결제'인지 살피는 것이다.


여드름 억제에 효과적인 성분으로는 판테놀, 알란토인, 황금, 아르기닌(알지닌) 등이 있다. 또한 폼은 피부에 자극을 줄 수 있는 계면활성제가 포함돼 있을 가능성이 높아 겔타입의 여성청결제 사용을 권장한다.


여드름 억제 성분이 함유된 제품으로는 염증 전용 청결제인 티읕 여성청결제, 과실초 베이스로 수분감에 도움을 주는 수이스킨, 바이옴 특허 성분으로 유명한 질경이워시가 대표적이다.


기사와 관련 없는 자료 사진 / unsplash


2. 여성청결제 세안의 구체적인 방법


여성청결제로 수면팩을 하듯 얼굴에 도포한다. 그 뒤 헤어라인부터 천천히 문질러 관자놀이 코 옆 등 꼼꼼하게 세안한다. 총 세안 시간은 1분을 넘기지 않도록 한다.


또한 토너를 사용하지 않는 것도 중요하다. 토너는 피부를 약산성으로 맞추고 노폐물을 한 번 더 제거하기 위해 사용하지만, 오히려 피부에 자극을 줄 수 있으므로 사용하지 않는다.


기사와 관련 없는 자료 사진 / unsplash


3. 수분에 집중된 기초케어


여드름 피부에 가장 중요한 것은 수분이다. 여성청결제 세안의 장점은 수분을 더욱 잡아두는 성분이 함유돼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고수분 제품을 통해 피부 회복을 더욱 촉진하도록 한다.


기초케어로는 저분자 수분 앰플과 오일프리 수분크림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수분이 부족할 경우 피부가 유분을 만들어 내는 것이기 때문이다. 물기를 빠르게 닦아낸 뒤 바로 수분을 채워주는 것이 관건이다.


기사와 관련 없는 자료 사진 / unsplash


4. 여성청결제 세안의 원리


Y존에 사용되는 특정 여성청결제는 피부의 열감을 저하함과 동시에 모낭충 등의 염증균을 제거한다. 질염균을 제거하기 위한 성분이 함유돼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성분이 실제 여드름, 모낭염 등의 염증성 피부를 치료하는 효과를 보인다. 또한 약산성은 피부 내의 여드름 균의 증식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다. 따라서 여드름균이 서식하지 못하는 환경을 만들고, 균을 제거하는 원리다.


다만, 주의할 점이 있다. 여성청결제는 예민한 부위에 사용되는 제품인 만큼 부작용이 적고 민감성 피부에도 사용하기에 용이하다.


그러나 본인의 피부 유형에 따라 다르다. 극지성 피부의 경우 2차 세안으로 활용하는 것이 도움될 수 있으며 특히 피부과 관련 약을 복용 중이라면 더욱 본인의 피부 상태를 파악한 뒤 사용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