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한라수가 '물맛 좋은 미네랄'이라는 기치를 내걸고 온라인 커머스플랫폼 쿠팡, 11번가, G마켓, GS25, 농협하나로마트 등에 잇따라 입점하면서 유통 채널 확대에 나섰다.
이로써 제주 한라수는 대형마트와 커머스플랫폼 등 국내 다양한 판매 채널을 통해 생수 시장에서 입지를 확보하게 됐다.
쿠팡, 11번가, G마켓은 다양한 상품을 선보이는 온라인 커머스플랫폼으로, 제주 한라수는 부드럽고 깔끔하며 몇일을 두어도 변하지 않는 물맛으로 대형 온라인쇼핑몰 고객들에게제주 한라수의 판매 성과를 극대화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하나로마트는 전국 단위의 유통망을 지닌 대형 마트로, 하나로마트와 판매계약을 통해 제주 한라수의 소비자 접점을 늘릴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제주 한라수는 화산암반층의 현무암이라는 천연 필터를 거친 용암해수로 만들어 희귀한 미네랄 성분을 풍부하게 함유했다. 고 기능성 워터를 찾는 MZ세대 소비자들에게 주목 받으며 대형 유통 채널에 입점하는 데 성공했다.
세계에서 유일한 '화산암반 용암해수'로 만든 청정 제주의 물로 신선하고 깨끗하며, 제주특별자치도가 직접 채수한 원수를 엄격한 수질 및 위생관리를 통해 상온에서 몇일을 두어도 변하지 않는 물맛으로 소비자들의 신뢰를 쌓고 있다.
특히 제주특별자치도가 수원지 관리를 철저히 직접하고 있어 민간 기업이 관리하는 일반 생수 제품의 수원지와 차별화됐다. 제주특별자치도가 '용암해수'를 고부가가치를 내는 신 성장 자원으로서 앞으로 수백년 이상 안전하고 깨끗한 국민식수로서 집중 육성한다는 전략으로 '블루골드 보고(寶庫)'라고 부르고 있기 때문이다.
제주 한라수의 쿠팡, 11번가, G마켓, 하나로마트 등과의 판매계약은 B2B 유통 채널 외에도 편의점 등 B2C 채널 공략을 위한 물꼬를 틔웠다. 현재 국내 생수는 대형마트와 온라인몰 등에서 팩 단위로 판매되고 있는데, 올해부터 환경부가 생수 병뚜껑 등에 QR코드 인식을 허용하면서 편의점, 고속도로휴게소 등에서도 무라벨 제품 판매가 크게 늘어날 전망이다.
글로벌 시장조사기관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지난해 국내 생수 시장 규모는 2조 4,700억 원을 넘었다. 대형 온라인업체 및 마트를 통해 건강한 미네랄 생수를 패키지로 구매하는 소비자들이 늘고 있고 1인 가구의 증가에 따라, 빠른 배송을 앞세운 온라인 커머스플랫폼에서도 인기를 얻고 있다.
제주 한라수 관계자는 "이번 대형 유통 채널 입점을 계기로 소비자와의 접점을 확대해 일상 생활 속에서 더 많은 소비자들이 깨끗하고 건강한 제주 미네랄 한라수를 쉽게 접할 수 있도록 편의점은 물론 전국 고속도로휴게소까지 공략해 유통망을 대폭 확대할 예정"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