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이트] 전준강 기자 = 범죄도시3, 밀수, 잠, 30일, 콘크리트 유토피아.
이 영화들의 공통점은 2023년 개봉한 국내영화 중 '손익분기점'을 넘은 영화들이라는 것이다.
영화 '서울의 봄'도 이 대열에 합류했다.
4일 영화진흥위원회 통합전산망에 따르면 '서울의 봄'(감독 김성수)은 지난 3일 전국 2463개 스크린에서 67만7274명을 불러 모으며 박스 오피스 1위를 유지했다.
누적 관객수는 465만5112명으로, 손익 분기점으로 알려진 460만명을 돌파하며 흥행 순항을 이어가고 있다.
서울의 봄 제작비는 총 약 270억원으로 알려져 있다. 460만명을 돌파해야 이 제작비를 거둬들이는 것으로 알려져 있었는데, 입소문을 타며 그 어렵다는 '손익분기점 돌파'를 해냈다.
이제 서울의 봄의 목표는 1천만 관객 돌파로 상향 조정됐다. 만약 돌파한다면 올해 영화 중 두번째다. 지난 6월 범죄도시3가 1천만 관객을 돌파하며 올해 첫 1천만 영화로 등극한 바 있다.
서울의 봄 흥행 속도는 꽤 빠르다. 1천만 영화인 '국제시장', '광해, 왕이 된 남자'보다 가파르다. 입소문 덕분에 1주차 때보다 2주차에 관객이 더 늘어나고 있다.
오는 20일 '노량:죽음의 바다'가 개봉하기 전까지는 뚜렷한 경쟁작도 없다.
여기에 더해 서울의 봄은 1979년 있었던 전두환씨의 12·12 군사반란(군사쿠데타)을 다룬 영화인데, 8일 뒤면 12월 12일이다. 분위기를 몰아 관객이 더 늘어날 여지가 크다.
N차 관람 움직임도 있다는 점을 고려하면 이번 달 1천만 돌파 가능성이 점쳐진다.
한편 '서울의 봄'은 1979년 12월 12일, 서울에서 일어난 신군부 세력의 반란을 막기 위한 일촉즉발의 9시간을 그린 영화다.
신군부 전두광(황정민) 보안사령관과 그의 대척점에 선 이태신(정우성) 수도경비사령관을 중심으로 수많은 인물이 등장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