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0월 28일(월)

찬바람 불자마자 콧물 가득 찬 '비염인'들을 위한 기적의 지압법·음식 총정리

기사의 이해를 돕기 위한 자료 사진 / gettyimagesBank


[인사이트] 김다솜 기자 = 겨울의 시작을 알리는 입동이 지나자마자 매서운 추위가 시작됐다.


찬바람이 불고 일교차가 커지자마자 비염으로 고통받는 이들이 많을 테다.


감기, 독감 등 호흡기 바이러스 감염 질환까지 겹치면서 증상이 더 심해지는 경우도 많다.


지긋지긋한 만성 비염 또는 코막힘으로부터 탈출하기 위한 마사지법과 음식 7가지를 정리해 봤다.


YouTube '자생한방병원'


30초 지압법


유튜브 채널 '자생한방병원'에 올라온 스트레스 비염 두통 한 방에 날려주는 30초 지압법이다.


지압 방법은 매우 간단하다. 먼저 편안히 앉아 코 양옆에 위치한 영향혈을 찾아보자. 영향혈을 찾았다면 검지로 꾹 눌러 자극한다.


그다음 코 쪽 방향으로 오므리는 듯한 동작을 해 총 30회 비벼주자. 이어 인중과 입술 아래 승장혈에 두 손가락을 길게 뻗어 양쪽으로 30번 비비자.


양손 위치를 바꿔 똑같이 한 세트 더 비벼주면 모든 동작은 끝난다.


인민망


부비강 지압법


중국 매체 인민망은 틈만 나면 줄줄 새는 콧물 때문에 콧볼이 새빨개지도록 닦아대는 비염 환자들을 위한 건강 꿀팁을 공개했다.


먼저 눈과 코뼈 사이를 하루에 3세트, 30~40회씩 반복해 지압한다. 양 검지를 이용해 콧볼 끝 쪽에서 미간 쪽으로 가볍게 문지르듯이 올려주면 된다.


또 콧망울 옆 움푹 들어간 부분을 20회씩 눌러주는데, 시계 방향과 반시계 방향을 골고루 지압해 주는 게 좋다.


미간 주름을 당겨내듯 검지와 중지를 사용해 미간에서부터 이마와 머리카락이 만나는 부분까지 쭉 올려주거나 정수리 부분을 시원하게 꾹 눌러주는 것도 도움 된다.


생강차 자료 사진 / gettyimagesBank


면역력 강화에 좋은 7가지 음식


먼저 생강은 기침과 가래를 멎게 하는데 효과가 좋다. 따뜻한 생강은 신진대사를 촉진하고 면역력을 높여준다. 또 홍삼은 진세노사이드 등 면역력에 좋은 성분을 다량 함유하고 있다.


작두콩은 콩 중의 왕으로 불린다. 비타민 A, C가 풍부한 것은 물론 비타민 B, 칼륨, 칼슘, 마그네슘 등도 풍부해 축농증, 천식, 기침 등 각종 호흡기 질환과 기관지염에 도움이 된다.


미나리 자료 사진 / 사진=인사이트


미나리는 피로 해소, 해독작용, 면역력 증진 등의 효과가 있어 알레르기 비염이 발생했을 때 큰 도움이 된다. 즙을 내 냉장고에 넣어뒀다가 마시거나 거즈에 묻혀 콧속을 냉찜질하면 좋다.


검은콩은 비타민B, 필수 아미노산, 아놀레산 등이 풍부해 기침과 가래를 멎게 하는 데 도움을 준다. 도라지는 호흡기에 쌓인 노폐물을 제거하고 코점막을 깨끗하게 만들어 주며 가래나 기침을 완화해 주는 효과가 있다.


배는 몸속 갈증 해소와 기침, 가래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된다. 특히 배즙을 내어 따뜻하게 먹으면 소화 기능이 약한 사람에게도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