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1월 21일(목)

[신간] '메타버스 예술의 유통과 소비'

사진 제공 = 커뮤니케이션북스


[인사이트] 김소영 기자 = 메타버스 예술은 새로운 가치와 가능성을 제시하며 기존의 생산, 유통, 소비와 다른 맥락을 통해 파괴적 혁신을 보여준다. 


이제 예술은 메타버스라는 신개념의 가상 융합 미디어를 통해 물리적 제약에서 자유를 얻어 창의적인 표현과 다양성, 그리고 전 세계 수많은 사람과의 연결성을 갖추게 되었다. 


예술가들은 전통적인 틀에서 벗어나 메타버스를 통해 창작 활동의 폭을 넓히고, 소비자들은 메타버스라는 초실감의 디지털 미디어를 통해 일상과 더 가까운 거리에서 예술을 만나게 되었다.


예술은 메타버스를 통해 기존 예술의 경계와 제약을 뛰어넘는 파괴적 혁신을 실현한다. 메타버스는 물리적, 지리적, 시간적 한계를 넘을 수 있는 새로운 예술 공간을 제공한다. 


예술가들은 전 세계 관객들에게 실시간으로 작품을 전시하거나 공연할 수 있고, 관객들도 전 세계에 존재하는 다양한 예술작품을 실시간으로 즐기고 참여해 볼 수도 있다. 기존의 미술관이나 공연장에서 경험할 수 없었던 새로운 유통과 소비를 보여준다.


메타버스 예술은 소유와 거래의 파괴적 혁신을 실행한다. 메타버스에서 예술작품은 디지털 자산으로서 가치를 갖는다. NFT(대체 불가능 토큰) 기술은 디지털 예술의 유일성을 보장하고 블록체인 기술을 통해 작품의 소유권과 진위를 판별할 수 있다. 


예술 분야에 정보의 사실 여부와 거래의 투명성을 담보할 수 있는 첨단 기술이 결합함으로써 디지털 예술 시장은 급격히 성장하고 있으며 디지털 예술작품의 생산, 유통, 소비에 관한 대중적인 관심도 함께 상승하고 있다.


예술은 메타버스를 통해 참여와 상호작용을 일으켜 파괴적 혁신을 실행한다. 메타버스에서 예술 소비자는 디지털 작품을 단지 감상하는 것에서 끝나지 않고 작품과 관련된 부가적인 콘텐츠 경험이나 이벤트, 게임, 커뮤니티 등에 참여할 수 있고 예술가나 취향이 유사한 다른 소비자들과 소통하기도 한다.


예술은 메타버스를 통해 대중적인 접근성을 향상하는 파괴적 혁신을 실행한다. 가상 융합 미디어인 메타버스에서 예술은 다양한 디지털 형태로 제공된다. 인터넷으로 연결된 상태라면 메타버스 플랫폼에서 제공하는 세계 곳곳의 다양한 예술작품을 누구나 쉽게 감상하며 소비할 수 있고, 창작과 공유를 통해 예술의 생산과 유통에 직접 참여할 수도 있다.


이같은 예술의 혁신은 메타버스를 통해 더욱 가속화될 것이며, 가까운 미래에는 메타버스가 예술 활동의 중심으로 자리 잡게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