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1월 22일(금)

[신간] '케이팝'

사진 제공 = 커뮤니케이션북스


[인사이트] 김소영 기자 = 한류의 중심 케이팝의 모든 것을 다룬 종합 연구서가 이번에 책으로 나왔다. 그동안 케이팝은 물론 K-컬처 전반에 대해 오래 연구해온 정지은 교수가 펴낸 '케이팝'이다.


이 책은 케이팝의 태생부터 성과, 글로벌 음악시장에서 위상, 글로벌 시장과 케이팝의 관계 등은 물론이고 케이팝의 성장 전략, 아이돌, 스토리텔링 전략, 팬덤, 과학기술 활용 등을 모두 다룬 종합보고서다. 


케이팝에 대해 잘 모르는 이들도 재미있게 읽을 수 있을 정도로 내용도 알차다. 특히 아이돌의 세대별 성장과정이나 글로벌 팬 확보를 위한 스토리텔링 전략, 변화하는 미디어 활용이나 소비자와 쌍방향 소통을 위한 미디어간 유기적 연결전략 등을 다룬 트랜스미디어 스토리텔링, 팬덤의 발전 양상 등의 이야기는 흥미진진하기까지 하다.


저자는 세계적 열풍을 일으키고 있는 케이팝의 지난 과정을 점검하고 지속적인 성과를 위해서 케이팝에 대해 살펴봐야할 시점이 지금이라고 주장한다. 


더 넓은 확장을 위해 케이팝 가수의 제작 시스템 개발, 소셜 미디어를 통한 글로벌 팬덤 구축, 첨단기술과 공연의 접목 등 혁신적인 시도도 필요하다고 강조한다. 케이팝이 변화와 성장을 계속해 갈 수 있도록 관련 업계나 정책 당국, 연구자는 물론이고 일반인들도 일독해볼 것을 권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