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01월 18일(토)

무고한 소년들 '살인범' 만든 삼례나라슈퍼 사건, 영화로 돌아온다...11월 1일 개봉

영화 〈소년들〉 1차 예고편


[인사이트] 김나영 기자 = 대한민국을 뒤흔든 레전드 조작 사건이 영화로 돌아온다.


실제 우리나라에서 발생했던 실화를 모티브로 한 영화 〈소년들〉이 오는 11월 1일 극장 개봉을 확정했다. 영화 〈소년들〉은 1999년 전북 삼례의 작은 슈퍼마켓에서 발생한 강도치사 사건의 진실을 담았다.


일명 '삼례나라슈퍼' 사건으로 불리는 이 사건은 경찰의 강압에 의한 허위 자백으로 억울하게 옥살이를 하며 청춘을 빼앗긴 10대 소년 3인의 이야기를 다룬다.


영화 〈소년들〉 1차 예고편


사건 당시 삼례의 한 슈퍼마켓에 침입한 3명의 강도가 잠들어있던 일가족을 위협하고 금품을 훔쳐 달아나는 과정에서 할머니가 질식사하게 된다.


경찰은 사건 발생 9일 만에 인근에 살고 있던 소년들 3명을 긴급 체포하고 최종적으로 이들은 징역형을 선고받는다.


그러나 사실 이 사건의 진범은 따로 있었다. 긴급 체포된 3명의 소년들은 경찰의 강압에 의해 허위 자백을 했고, 이후 진범이 나타나 범행을 자백했으나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결국 무고한 3명의 소년들은 계속해서 옥살이를 하게 된다. 진실을 철저히 은폐한 조작 사건으로 불리는 이 '삼례나라슈퍼' 사건은 이미 '그것이 알고싶다', '유퀴즈 온더 블럭' 등에서 소개되며 대중과 언론으로부터 재조명된 바 있다.


영화 〈소년들〉 1차 포스터


삼례나라슈퍼 사건에서 모티브를 얻은 영화 〈소년들〉은 오는 11월 1일 개봉을 확정하고 1차 예고편을 공개했다.


1차 예고편은 우리슈퍼 강도치사사건의 범인으로 긴급 체포된 3명의 소년들을 보도하는 뉴스로 시작한다.


영화 〈소년들〉 1차 예고편


하지만 "제가 범인을 제보하려는데요, 작년에 우리슈퍼 살인사건 진범이요"라는 목소리로 사건의 진범이 따로 있음을 알리는 제보 전화와 함께 사건의 유일한 목격자인 윤미숙(진경)의 입을 틀어막는 범인의 실루엣이 어렴풋이 등장해 궁금증을 자극한다.


영화 〈소년들〉 1차 예고편


또 완주서 수사반장 '황준철'(설경구)이 본격적으로 재수사에 돌입했으나, 한 치의 의심도 없이 소년들을 범인으로 지목했던 전북청 수사계장 '최우성'(유준상)은 "이 사건에 연관된 경찰 전부하고 전쟁이라도 하실 겁니까?"라며 '황반장'을 압박하는 모습을 보인다.


영화 〈소년들〉 특별한 시선 영상


영화 〈소년들〉은 법정 실화극 〈부러진 화살〉(2012), 금융범죄 실화극 〈블랙머니〉(2019)를 잇는 정지영 감독의 실화극 3부작의 마지막 작품으로 더 큰 주목을 받고 있다.


'한국영화계 명장'으로 불리는 정지영 감독은 올해 데뷔 40주년을 맞아 최근 독립예술영화전용관 아트나인에서 '정지영 감독 40주년 회고전'이 개최됐으며, 오는 10월 18일에는 런던아시아영화제에서도 정지영 감독의 영화 인생을 돌아보는 회고전이 진행될 예정이다.


수많은 작품들로 끊임없이 대한민국의 어두운 이면을 조명하는 소신 있는 작업을 멈추지 않는 정지영 감독의 진정성은 영화에 대한 신뢰도를 더 강하게 만든다.


영화 〈소년들〉 1차 예고편


충무로 연기파 배우들의 진심어린 연기도 영화에 진정성을 더한다.


영화 〈소년들〉은 더 이상의 설명이 필요 없는 대한민국 대표 연기파 배우 '설경구'를 비롯해 영화·드라마·뮤지컬을 넘나드는 베테랑 배우 '유준상', 완벽한 캐릭터 소화력의 실력파 배우 '진경', 폭넓은 연기 스펙트럼의 대세 배우 '허성태'와 강렬한 존재감의 대체불가 배우 '염혜란'까지 믿고 보는 배우들이 총출동해 진심 어린 연기로 극의 몰입감을 더할 예정이다.


영화 〈소년들〉 1차 포스터


1999년 사건 발생 이후 17년간 외면 당했던 소년들과 진실을 바로잡을 용기를 낸 어른들의 이야기를 그린 영화 〈소년들〉


영화는 이 사건이 잊혀진 사건이 아니라, 2023년 지금도 절대 외면해선 안될 우리 모두의 이야기라는 큰 울림을 전할 예정이다.


지방 소읍의 한 슈퍼에서 발생한 강도치사사건의 범인으로 지목된 소년들과 사건의 재수사에 나선 형사, 그리고 그들을 둘러싼 사람들의 이야기를 담은 영화 〈소년들〉은 11월 1일 극장에서 만나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