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이트] 최민서 기자 = 중국의 유명 쇼호스트 리자치(李佳琦)가 생방송 중 시청자에게 막말을 해 여론의 뭇매를 맞고 있다.
12일 중국중앙TV(CCTV)에 따르면 여성 화장품 판매 라이브 커머스로 성공해 이른바 '립스틱 오빠'로 불리던 리자치가 지난 9일 라이브 커머스 중 한 시청자와 언쟁을 벌였다.
이날 한 시청자는 중국 현지 화장품 브랜드 '화시쯔'의 79위안(약 1만 4,000원)짜리 눈썹 펜슬이 너무 비싸다고 호소했다.
그러자 리자치는 "계속 이 가격에 판매했는데 뭐가 비싸냐. 함부로 말하지 말라"고 언성을 높였다.
이어 "때로는 자신에게서 문제의 원인을 찾아야 한다"며 "수년 동안 월급이 올랐는지 안 올랐는지, 열심히 일했는지 자신을 되돌아보라"라고 지적했다.
해당 영상은 공개 직후 조회수 14억 6000만 건을 넘고 중국 내 최대 포털 '웨이보'와 '바이두'에서 연일 검색어 상위에 오르는 등 이슈가 됐다.
또한 최근 중국 내 경제 부진과 높은 청년 실업률 등이 사회문제로 대두 되고 있어 이 같은 발언은 기존의 주 고객층이었던 현지 젊은 여성들의 불매운동으로까지 번지기도 했다.
아울러 3,043만명에 달했던 그의 웨이보 팔로워 수는 하루 만에 100만명 이상 감소했다.
논란이 거세지자 리자치는 11일 생방송에서 "부적절한 발언으로 심려를 끼쳐드린 데 대해 정중히 사과드린다"며 "팬들의 지지로 여기까지 왔는데 실망시켜 죄송하다"고 울먹이며 사과했다.
한편 리자치는 지난 2021년 순수입으로 18억 5,530만위안(약 3,400억 원)을 벌어들이면서 중국 쇼 호스트 중 1위로 꼽혔다.
그는 2020년 중국 최대 쇼핑 축제인 11·11 축제 때는 하루 만에 1000만건의 상품을 팔고 39억1000만위안(약 7100억원) 매출을 올리기도 했다.
CCTV는 이번 리자치 논란을 놓고 "왕훙(網紅·중국의 온라인 인플루언서)과 쇼 호스트들은 겸손한 자세로 시작하지만 돈을 벌면 초심을 잃는다"며 "소비자가 떠나면 자신의 밥그릇도 깨지고 시장에서 도태된다는 걸 명심해야 할 것"이라고 경고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