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01월 10일(금)

"요즘 부모님들 사이에서 유행하는 '맨발 등산', 위험해 보이는 거 저뿐인가요?"

기사의 이해를 돕기 위한 자료 사진 / gettyimagesBank


[인사이트] 최민서 기자 = 최근 부모님들 사이에서 맨발 등산이 유행하고 있는 가운데 안전에 대한 우려가 쏟아지고 있다.


지난 5일 한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요즘 중년들 사이에서 맨발등산이 유행인데'라는 제목의 글이 올라왔다.


사연자 A씨는 "우리 부모님이 갑자기 어떤 영상을 본 뒤로 맨발로 등산을 다니셨다"고 말문을 열었다.


기사의 이해를 돕기 위한 자료 사진 / gettyimagesBank


그는 "부모님이 '맨발 등산하면 더 땀도 많이 나고 건강에 좋다'면서 신발도 안 신고 다니시다가 결국 뾰족한 돌 밟고 다치셨다"며 "이런 말도 안 되는 유행이 왜 퍼진 건지 모르겠다"고 분통을 터뜨렸다.


그러면서 "유튜브랑 논문 등에 다이어트 및 건강에 효과적이라고 적혀있는데, 나는 말이 안 된다고 생각한다"고 주장했다.


마지막으로 A씨는 "만약 부모님이 맨발 운동, 맨발 등산 같은 얘기를 하신다면 위험하니까 절대 하지 말라고 알려드려라"라고 당부했다.


기사의 이해를 돕기 위한 자료 사진 / gettyimagesBank


A씨의 글은 공개 직후 누리꾼들 사이에서 뜨거운 논쟁거리로 떠올랐다.


일부 누리꾼들은 "건강 챙기려다 먼저 파상풍으로 죽는 거 아니냐", "우리 아버지도 요즘 맨발로 운동하시던데 너무 걱정된다", "다이어트나 운동 생각만 하다가 무릎 다 나가실 듯", "우리 부모님은 안 따라하셨으면 좋겠다"고 걱정했다.


반면 다른 이들은 "요즘 '황토길'이라는 맨발 전용 코스가 따로 있다"며 "안전한 곳에서 신발 벗고 운동하는 건 괜찮다", "부모님들이 이렇게 운동해서라도 활력을 찾으신다면 무조건 말릴 수는 없을 듯", "맨발 걷기 자체를 나쁘게 볼 필요는 없다"라고 부모님들의 행동을 이해했다.


KBS '생로병사의 비밀'


한편 지난 7월 KBS1 '생로병사의 비밀'에서 맨발 걷기의 효능을 공개한 바 있다.


영상은 질병으로 고통 받다가 맨발 걷기의 도움으로 건강을 회복했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해당 방송 이후 부모님 세대 및 어르신들 사이에선 '맨발로 걷기' 대유행이 일어날 정도로 맨발 운동 열풍이 불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