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이트] 김소영 기자 = 해외에 진출한 K편의점이 외국 브랜드들을 제치고 현지 대표 편의점으로 자리잡고 있다.
국내에서 토종 편의점 브랜드로 33년간의 역사를 자랑하는 GS25가 베트남 진출 5년만에 호치민을 비롯한 남부 베트남 지역에서 운영 점포 수 1위 업체로 올라섰다.
베트남GS25는 지난 2018년 1월 베트남 호치민시에 GS25엠프리스타워점을 오픈한 것을 시작으로 지난달 말 기준 운영점 수 211점을 기록하며 서클케이, 패밀리마트 등 먼저 진출한 외국 브랜드 편의점들을 남부 베트남에서 추월했다.
베트남 전 지역 기준으로는 서클케이에 이은 점포 수 2위지만 베트남GS25는 코로나19 팬데믹을 겪으면서도 공격적인 출점 전략을 유지하며 가장 많은 점포 수를 오픈했다.
현지 편의점 입지 개발 노하우도 축적되면서 출점 성공률도 진출 초기인 지난 2018년 71%에서 2023년 90%를 상회하는 수준으로 큰 개선을 이뤘고, 영업이익률도 매년 큰 폭으로 개선돼 오는 '26년에는 흑자 전환을 목표로 하고 있다.
지난 '21년부터는 베트남에서 브랜드 편의점 중 유일하게 가맹점 전개를 시작해, 현재 16점의 가맹점을 운영하고 있으며 오는 올해 9월부터는 보다 낮은 투자 금액으로 창업할 수 있도록 총 3종의 가맹 유형을 추가 개발해 가맹점 전개도 본격 확대한다.
'23년 1분기 기준, 베트남의 청년 실업률은 7%를 넘어서며 베트남GS25 사무실에 방문한 창업 희망자 대기 수요도 청년층을 중심으로 400명에 육박하고 있는데, 이 같은 현지 상황도 베트남GS25가 가맹 유형을 추가 개발하게 된 배경이 됐다.
남부 베트남의 중심 도시인 호치민과 인근 지역인 빈증, 동나이, 붕따우 지역까지 확장하고 있는 베트남GS25는 현재보다 더 넓은 지역으로의 진출 채비도 마쳤다.
GS리테일의 베트남 파트너사인 '손킴리테일'은 세계은행 산하 국제금융공사와 지난 올 6월에 2000만달러 규모의 투자 유치를 확정해 추가적인 사업 자금을 확보했다.
IFC 투자 유치는 베트남GS25가 베트남 현지에서 적극적인 출점을 통해 지형을 넓혀가고 한국의 먹거리를 현지 식문화와 결합해 성공을 거둔 것을 높이 평가했다는 후문이다.
베트남GS25는 진출 초기 떡볶이 등 한국식 조리 식품을 히트 시킨 것에 이어, 올해부터는 치킨25와 꼬치류 즉석 조리식품을 선보이며 올 상반기 조리 식품 매출을 전년 대비 83% 증가 시켰고, 하반기에는 국내 인기 PB 상품 24종을 추가로 도입할 계획이다.
김명종 GS리테일 편의점지원부문장은 "코로나19라는 위기를 기회로 활용해 적극적인 출점을 전개하고 현지화 상품 전략을 적절히 구사하며 남부 베트남 편의점 1위로 올라섰다"며, "GS25가 이제 대한민국을 뛰어 넘어 아시아 대표 편의점 브랜드로 성장해 갈 것" 이라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