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상 손님' 많이 만나게 된다는 의외의 직업은?
"진짜 이런 사람들이 있다고?"
취업준비생들에게 선망의 대상으로 꼽히던 직업 대부분은 '진상 손님'을 많이 접해야 하는 경우가 많다.
그중 화려한 겉모습과 달리 혹독한 감정노동에 시달리는 것으로 유명한 '극한 직업' 4가지가 소개됐다.
1. 승무원
멋진 유니폼을 입고 전 세계 곳곳을 누비는 항공기 승무원은 많은 취업준비생들에게 선망의 직업으로 꼽히곤 한다.
하지만 우아한 겉모습과 달리 승무원은 혹독한 '감정노동'에 시달리는 직업으로도 유명하다.
특히 매번 비행할 때마다 다양한 손님을 맞이하는 만큼 갑질부터 인격모독, 성희롱까지 다양한 진상 승객들을 만나게 된다.
2. 교사
학창시절, 누구나 꿈꿔봤을 직업인 교사는 '워라밸의 끝판왕'이라고 불려왔다.
하지만 학생들로부터 폭행 및 성희롱을 당하고, 학부모로부터 '악성 민원'을 받는 사례가 매년 급증하자 MZ세대에서는 '극한직업'이란 인식이 퍼지고 있다.
3. 헤어디자이너
'헤어디자이너'라는 멋진 직업명으로 불리는 미용사는 세대를 가리지 않고 인기있는 직업 중 하나다.
최근에는 '헤어&메이크업 관리'가 대세로 떠오르면서 더욱 선망 받고 있는 가운데, 온·오프라인을 가리지 않고 진상 손님이 몰리고 있다.
미용사 특성 상 1:1 고객 맞춤 서비스이기에 손님의 주관적이고 무례한 부분까지 맞춰줘야 한다. 하지만 진상 손님들은 '리뷰'와 '입소문'으로 갑질하며 악용한다.
4. 간호사
간호사는 코로나19를 거치면서 큰 인기를 얻고 있는 직업이다.
아픈 사람을 치료하는 것은 물론 국민들로부터 존경받는 직군이기에 많은 사람들이 되고 싶어 하지만, 실제로는 진상 환자와 진상 보호자들로 인해 퇴사율이 가장 높은 직군 중 하나다.
뿐만 아니라 진상 환자 외에도 병원 내 간호사들끼리 텃세를 부리는 '태움' 때문에 고통을 호소하는 이들도 상당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