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1월 23일(토)

밀가루값 올라 빵 무게 줄어들자, '팥앙금' 더 채워 넣어 중량 똑같이 맞춰버린 어느 제과 기업

Twitter 'exsdaioh'


[인사이트] 강지원 기자 = 일본의 한 제과업체가 밀가루 값이 올라 생산에 부담이 생기자 개수를 줄이고 팥앙금을 늘려 중량을 맞추는 기지를 발휘했다.


지난 1월 트위터에는 일본의 제과업체 야마자키 제빵이 우스카와 빵 시리즈 내용량을 5개에서 4개로 변경한 것에 대한 내막이 올라왔다.


내용에 따르면 앞서 올해 1월 야마자키 제빵은 원재료인 밀가루의 가격이 대폭 상승하자 기존에 5개였던 내용량을 4개로 줄이고 가격을 인상했다.


홈페이지 '야마자키'


이와 관련해 누리꾼들 사이에서는 가격도 인상되고 용량도 줄어든 것은 너무 비합리적이라며 부정적인 의견이 나왔다.


그러나 트위터에서 한 누리꾼이 용량이 줄었지만 무게는 같다면서 무게를 인증해 화제를 모았다. 그에 따르면 단가가 오른 밀가루 부분은 줄이면서 국제적으로 수요가 적은 팥(고물) 부분을 늘린 것으로 보인다. 


이 누리꾼은 직접 빵의 무게를 재보기도 했다. 


Twitter 'exsdaioh'


실제로 내용량이 변경되기 전 우스카와 빵 5개와 변경 후 4개는 동일한 무게였다. 오히려 달달한 팥이 늘어나고 빵이 얇아져서 더 맛있어졌다는 평가도 나왔다.


이를 본 일본 누리꾼들은 "소비자를 납득시키기 위한 기업의 노력"이라며 필수적인 원자재 값이 오르자 팥앙금을 더 채워 넣어 중량을 동일하게 맞춘 업체의 섬세한 기지를 칭찬했다.


지난 10일 한 온라인 커뮤니티에 야마자키 제빵과 관련해 글이 올라오며 해당 사건이 재조명됐다.


야마자키 제과업체가 제시한 해결책을 본 우리나라 누리꾼들은 "이 정도 성의는 보여야지", "양만 줄일 생각할 생각하지 말고 소비자를 납득시켜야 한다", "노력하고 고민한 흔적이 보여서 납득한 듯", "오히려 좋아", "가격만 올리고 양은 줄이는 어느 곳이랑 다르네"라며 센스있는 야마자키 제과업체에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