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혼 전문 변호사가 말하는 '이혼한 한국 여성들이 후회하는 결정적 이유'
[인사이트] 최민서 기자 = 이혼 전문 변호사가 한국 여성들이 이혼한 뒤 후회하는 대표적인 이유를 설명했다.
최근 각종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지난 2020년 유튜브 채널 '신의변호'에 올라왔던 '대다수의 사람들이 이혼 후 후회하는 이유'라는 제목의 영상이 재조명됐다.
이혼 전문 변호사 신은숙 변호사는 "이혼 소송할 때 의뢰인 대부분이 '배우자를 이길 수 있다면 뭐든 하겠다'는 생각으로 오신다"고 말문을 열었다.
하지만 이혼 소송은 보통 1년~2년 정도 걸리기 때문에 1년 정도 지나면 감정이 순화된다고 한다.
신 변호사는 "이혼 및 재혼 상담하러 오신 분들을 상대로 '이혼하고 난 뒤 심경'을 물었더니 공통점으로 대답한 게 3가지 있었다"면서 "이혼을 후회할 때도 남성과 여성의 차이점이 뚜렷했다"고 설명했다.
먼저 여성들 대다수는 '경제적인 문제' 때문에 이혼을 후회했다.
신 변호사는 "여성들은 자신이 아무리 벌어도 돈이 모이지 않고, 남편이 돈을 벌어다 줄 때보다 삶의 질이 떨어지는 부분에 대해서 가장 크게 후회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특히 이혼 사실이 알려진 이후부터 주변 남자들이 자신을 쉽게 대하는 점에 대해서도 고충을 드러냈다"고 강조했다.
이 밖에도 신 변호사는 "미련이 남은 이혼 여성들의 경우, 맛있는 음식을 먹을 때나 추억이 있는 장소를 지나칠 때마다 '내가 그때 더 참았으면'이라고 후회하더라"라고 덧붙이기도 했다.
이혼한 남성들이 후회하는 가장 큰 이유는..."의식주와 성생활"
반면 남성들은 '의식주'와 '정기적인 성생활'이 불편한 것을 대표적인 이유로 꼽았다.
신 변호사는 "남성들 대부분이 아무도 없이 홀로 밥을 차려 먹고, 청소하는 등 혼자 하는 행동에 대해 '생활이 심심하고 쓸쓸하다'고 느꼈다"고 설명했다.
이 외에도 남성들은 감정에 대한 후회보다는 성적인 부분을 정해놓고 해소하기 어려운 점에 대해 후회를 느낀다고 대답했다.
해당 영상이 공개되자 누리꾼들은 "남녀 성향 차이가 이렇게 다르구나", "남녀 모두 자신이 의존했던 분야에 대해 후회하네", "생각해보면 가장 현실적인 이유들이네"라고 공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