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이트] 강유정 기자 = 애플이 지난 5일 '애플세계개발자회의(WWDC) 2023'에서 올가을 출시될 비전 프로(Vison Pro)와 iOS 17, 맥북에어15 등을 공개했다.
MR 고글 '비전 프로'는 애플의 야심작으로 크게 화제가 됐다.
iOS 17은 비전 프로에 다소 가려져 주목받지 못했지만, 여러 가지 유용한 업데이트 사항으로 눈길을 끌고 있다.
지난 9일(현지 시간) IT 매체 맥루머스(MacRumors)는 iOS 17에서 주목해야 할 몇 가지 기능을 소개했다.
iOS 17 업데이트는 아이폰 14 시리즈, 13 시리즈, 12 시리즈, 11 시리즈, Xs 시리즈, Xr, SE(2세대 이상)이 지원되며 아이폰 X, 아이폰 8, 아이폰 8 플러스 기기에서는 업데이트를 할 수 없다고 하니 참고하자.
1. 스탠바이
iOS 17에서 처음 선보이는 '스탠바이' 기능은 아이폰을 가로로 놓고 충전 중일 때에도 각종 정보를 한눈에 볼 수 있도록 전체 화면 경험을 선사한다.
애플워치의 야간 모드와 유사하며 휴대폰을 충전기에 가로 방향으로 놓으면 캘린더, 시계, 날씨 정보, 실시간 활동 등의 정보를 한눈에 볼 수 있는 전체 화면 디스플레이가 활성화된다.
2. 페이스타임
페이스타임은 이제 음성 메시지와 영상 메시지를 지원한다. 유저가 상대방의 전화를 받지 않으면 나중에 확인할 수 있도록 메시지를 남겨 함께 공유할 수 있다.
또한 페이스타임 통화 중 하트, 풍선, 불꽃놀이, 레이저 빔, 비 등의 반응을 이용해 더욱 다채로운 표현을 할 수 있다.
새로운 효과는 간단한 제스처만으로 활성화할 수 이으며 서드파티 영상 통화 앱도 새로운 효과를 활용할 수 있다.
3. 메시지
메시지는 iOS 17을 통해 대대적으로 업데이트된다. 새로운 이모티콘 스티커와 사진에서 누끼를 따듯 대상을 분리해 만들 수 있는 라이브 스티커 등 완전히 새로워진 스티커들이 새로운 경험을 선사한다.
또한 유저는 라이브 스티커에 효과를 적용해 생동감을 더하고 키보드의 새로운 보관함 기능을 통해 스티커를 한곳에 보관할 수 있다.
또한 간단한 탭 한 번으로 확장형 메뉴가 열리면서 아이메시지 지원 앱이 모두 표시돼 메시지가 더욱 깔끔해 보이며, 검색 기능이 검색 필터 추가로 더 강력하고 정확해진다.
메시지에는 '체크인' 기능도 도입되는데 이는 유저가 가족이나 친구에게 목적지에 안전하게 도착했음을 바로 알릴 수 있는 기능이다.
유저가 체크인 세션을 시작하면 도착하자마자 친구나 가족이 자동으로 알림을 받게 된다.
만약 유저가 목적지에 도착하기 전 움직임이 멈추면 기기의 위치와 배터리 잔량, 셀룰러 서비스 상태와 같은 정보가 지정된 연락처와 일시적으로 공유된다. 모든 정보는 종단간 암호화로 보호된다고.
4. 에어드롭, 네임드롭
주변에 있는 유저와 빠르게 파일을 공유할 수 있는 에어드롭도 새로워진다.
바로 '네임드롭'이라는 기능이 추가되기 때문이다. 이는 유저간 아이폰 혹은 아이폰과 애플워치를 가져다 대면 연락처 정보를 공유할 수 있게 해주는 기능이다.
또한 같은 동작을 이용해 서로의 아이폰 기기가 가까이 있는 유저들은 콘텐츠를 공유하거나 셰어플레이를 시작해 함께 음악을 감상하고, 영화를 시청하거나 게임을 즐길 수 있다.
5. 실시간 음성 사서함
음성 사서함은 자주 사용하지 않기에 간혹 음성 사서함이 있다는 사실조차 잊곤 한다.
하지만 iOS 17에서는 누군가 전화를 걸어 음성 사서함을 남기면 잠금 화면에서 실시간으로 녹취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상대방이 남기는 음성 메시지가 실시간 전사문(소리를 글자로 옮긴 것)으로 보면서 발신자가 메시지를 남기는 동안 전화를 받을 수 있는 기회를 주는 것이다.
이동통신사에서 스팸으로 분류한 전화의 경우에는 실시간 음성 메시지로 표시되지 않고 즉시 거절된다.
6. 일기
iOS 17에서는 하루를 기록하고 돌아볼 수 있는 일기 앱을 쓸 수 있다.
온디바이스 머신 러닝을 활용하는 맞춤 제안도 제공돼 유저의 일기 쓰기에 영감을 줄 수 있다.
사진, 사람, 장소, 운동 등을 포함한 최근 활동 중에서 엄선돼 일기 쓰기를 쉽게 시작할 수 있도록 해주고 예약된 알림으로 일기 쓰기 습관을 들일 수 있도록 도와죽도 한다.
앱 잠금 기능, 온디바이스 프로세싱 및 종단간 암호화 기술을 탑재해 유저의 개인정보를 보호하고, 애플을 포함한 그 누구도 유저의 일기를 열어볼 수 없도록 설계됐다고 하니 비밀 일기도 안심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