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1월 28일(목)

[신간] '한국인의 마음속엔 우리가 있다'

사진 제공 = 사이다경제


[인사이트] 김소영 기자 = 사이다경제 인문·교양 출판 브랜드 온더페이지는 신간 '한국인의 마음속엔 우리가 있다'를 출간했다고 2일 밝혔다.


최근 한국 사회는 '높은 자살률'과 '극단적 이기주의', '자본만능주의' 같은 표현들로 얼룩지며 의심과 갈등이 만연해 있다.


'한국인의 마음속엔 우리가 있다'는 이러한 분위기 속에서 잃어버린 한국인의 행복을 되찾기 위한 올바른 삶의 방향을 제시하고 있다. 이를 위해 한국의 역사와 문화를 토대로 한국인 고유의 특성을 심리학적으로 분석한 것이 특징이다.


책은 다른 민족에게서 볼 수 없는 한국인 고유 특성으로 우리성, 인간중심성, 비종교성, 도덕성, 낙천성 등 5가지를 꼽는다.


저자 김태형은 한국인이 특히 '우리성'이 강한 민족이라는 점에 주목한다. 우리성은 타인과 허물없는 관계 맺기를 원하며, 타인의 생각과 감정에 적극 공감해 '우리 관계'를 강하게 원한다는 특성이다.


한국인은 '가족'이라는 작은 우리부터 '국가적 결합'이라는 큰 우리까지 모든 '우리 관계'를 소중히 여기는 만큼, 결국 진정한 행복 또한 우리 관계에 달려있음을 설명한다.


저자 김태형은 "인심과 온정을 꽃피우기 위해서는 모든 한국인이 우리 관계가 되어 한마음, 한뜻으로 뭉쳐야 한다"며 "이 책을 통해 한국인의 민족성을 깨닫고 자신의 삶이 올바른 방향으로 나아가길 바란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