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이트] 함철민 기자 = 삼성전자 스마트폰·노트북·PC 등을 사용 중인 소비자들이 앞으로 자신이 구매한 제품을 직접 수리할 수 있게 됐다.
30일 삼성전자는 소비자가 자신의 제품을 직접 수리할 수 있는 '자가 수리 프로그램'을 국내에 도입한다고 밝혔다.
자가 수리 프로그램이 도입되면서 국내 소비자들은 삼성전자 서비스센터를 방문하지 않고 온라인을 통해 필요한 부품을 구입해 직접 수리할 수 있다.
자가 수리는 일부 모델과 한정된 부품을 대상으로 시작되며 향후 순차 확대될 예정이다.
우선 갤럭시 S20, S21, S22 시리즈와 갤럭시북 프로 15.6인치 노트북 32인치 TV 3개 모델이 대상이다.
스마트폰은 디스플레이, 후면 커버, 충전 포트 등 3개 부품에 대한 자가 수리가 가능하다. 노트북은 수리 요구가 많은 터치패드, 지문 인식 전원 버튼 등 총 7개 부품을 대상으로 한다.
TV는 패널을 교체할 수 있다.
이용자는 삼성전자 홈페이지를 통해 수리 매뉴얼과 동영상을 확인할 수 있다. 또 '자가 수리 도우미 앱'으로 교체한 부품이 제대로 동작하도록 최적화할 수 있다.
이후 '삼성 멤버스 앱' 자가 진단 기능을 통해 이상 유무의 확인이 가능하다.
삼성전자는 앞서 지난해 8월 미국에 자가 수리 프로그램을 도입해 갤럭시 사용자들의 수리 선택권을 확대한 바 있다. 자기 수리 도입은 국내가 두 번째로 일부 TV 제품까지 대상 모델이 확대됐다.
다만 삼성전자는 자가 수리를 고려 중 소비자는 홈페이지에 소개된 자가 수리 관련 정보와 관련 주의사항을 면밀하게 검토한 후 자가 수리 여부를 결정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노태문 삼성전자 MX사업부장(사장)은 "삼성전자는 소비자가 최고의 제품과 서비스를 오랜 시간 경험할 수 있도록 항상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다"며 "자가 수리 프로그램을 통해 소비자의 수리 선택권을 높이고 수리 용이성 또한 지속 개선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