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이트] 정봉준 기자 = 일본 유명 회전초밥 브랜드 '스시로'가 '독도새우(Dokdo Shrimp)' 초밥을 판매했다는 사실이 뒤늦게 알려졌다.
독도새우 초밥을 판매했던 곳은 '스시로' 홍콩 지점이다. 현재는 판매 중단된 상태다.
25일 성신여대 서경덕 교수는 '스시로'에서 판매되던 '독도새우'를 언급했다.
서 교수는 "현재는 판매가 되고 있진 않지만, 한국 및 해외에 지점도 많이 가지고 있는 일본의 대표 회전초밥 전문 기업이 홍콩에서 'Dokdo Shrimp' 초밥을 만들어 판매한 것은 독도 홍보에 도움을 준 격"이라고 흐뭇해했다.
그는 "일본 기업에서 '다케시마'(일본 측이 주장하는 독도 명칭)가 아닌 '독도'라는 명칭을 쓴다는 건 정말 쉽지 않은 일인데 좋은 선례로 남을 것 같다"고 극찬했다.
또한 그는 독도새우가 외국인 관광객들에게 미치게 되는 선한 영향력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서 교수는 "'독도새우'에 관한 더 다양한 메뉴를 개발해 외국인 관광객들에게도 자연스럽게 소개한다면, 우리의 독도를 널리 알리는 데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음식뿐만 아니라 '문화 콘텐츠'를 활용한 독도 홍보 전략이 어느 때보다 더 필요한 시점"이라고 부연했다.
이어 "막무가내로 독도 영유권을 주장하는 일본의 전략에 휘말리지 않고 세계적인 여론을 환기하기 위해서는, 전 세계가 주목하는 K-콘텐츠를 독도 홍보에 잘 활용해야만 할 것"이라고 당부했다.